post-title

아빠를 거부하는 아이, 어떡하죠?

아빠 역시 가사와 육아에 많이 참여하는 시대라고 하지만, 여전히 아빠에게👨 낯을 가리는 아이들도 있죠. 이리 가도 엄마, 저리 가도 엄마! 영아, 유아 시절에 엄마만 찾는 건 그래도 이해할 수 있는데, 아빠를 꺼리는 아이를 보면 문득 걱정이 되기도 하죠.😖 오늘은 아이가 이런 행동을 보이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아빠를 왜 꺼려 할까요?

우리 집의 귀염둥이 쓰담쓰담

✨아빠와 아이, 왜 어울리지 못할까?

아이가 아빠를 꺼리는 데는 여러 가지 요인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아이의 기질적인 특성과 아빠의 양육 태도가 합이 맞지 않는다거나, 일이 너무 바쁜📝 아빠와 아이가 상호작용할 시간을 못 보내서일 수도 있죠. 혹은 지나치게 허용적인 엄마의 양육 태도로 인해 아빠의 훈육이 아이에게 무섭게 느껴져서일 수도😨  있어요. 이렇듯 어느 한 요인만으로 아이가 아빠를 꺼리는 이유를 재단할 수 없기에 평소 아이를 대하는 엄마 아빠의 태도와 아이의 성향을 반추할 필요가 있어요.💁


아빠와 아이 어울리게 하기 대작전!

아빠 와따~!

✨아이의 기질적 특성을 고려한 양육 태도가 필요해요.

기질적으로 예민한 아이에게 큰 목소리로📢 자극을 주거나 에너지 소비가 큰 활동을 이어간다면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아이 또한 인격체이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들이 있어요. 아빠는 이러한 아이의 성향을 존중하고🙆 예민하게 접근해야 할 수도 있어요.

✨아이와 긍정적인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늘리세요.

업무가 너무 바빠 물리적으로 아이와 시간을 못 보내는 경우, 하루 5분이라도 아이와 진솔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세요. 물리적인 시간의 양보다 질적으로 수준 높은 소통이 아이의 아빠에 대한 신뢰감에💞 긍정적인 강화를 줘요. 비교적 여유로울 때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하며 상호작용 시간을 보내세요. 

✨엄마와 아빠의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공유하세요.

양육은 엄마만, 또는 아빠만 하는 것이 아닌 두 사람의 과업이에요. 때문에 평소 어떤 태도로 아이를 대하며 어떤 가치관을 중시하는지 두 분이 끊임 없이 대화하고👄💬 맞춰가야 해요.

‘아빠를 거부하는 아이’라는 표면적인 행동에는 사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잡하게 숨어있어요. 그러므로 아빠와 아이 사이의 면밀한 관찰을 통해 원인을 분석한다면, 해결방법 역시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