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황달, 왜 생길까? 황달이 생기는 이유!

황달, 너는 누구냐!

이 글 하나면 엄빠도 황달 마스터!

황달이 뭐냐면요!

신생아의 피부나 눈이 노란 경우 보셨나요? 만삭아인 경우 약 60%, 미숙아인 경우 약 80%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황달’이라고 합니다. 황달이 심해질 경우 매우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황달이 심하면 위험할 수 있어요.

심할 경우, 경련을 일으키거나 뇌 손상이 와서 뇌성마비, 청력 저하로 청력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잘 먹고 대, 소변을 잘 가리는 지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지만 눈으로는 감별이 쉽지 않아서 의사에게 진료를 정확히 받아보심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황달의 원인과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알아둬서 대처할 수 있도록 해보도록 해요.


황달은 대체 Whygrano?

스폰지밥 같이 변하는 황달 왜 생기는거래요?

황달은 이래서 생겨요!

신생아는 간에서 빌리루빈을 스스로 분해하고 처리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저혈당, 저 체온, 대사에 필요한 효소 결핍 등이 원인이 되거나 빠져나가야 하는 통로인 담도가 막혀버림으로 인해서 황달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해요. 노랗게 되는 순서는 얼굴, 목, 가슴, 배, 다리, 손과 발 순입니다.

엄마랑 서로 다른 혈액형일 경우 다른 아이들에 비해 황달 수치가 더 올라갈 수도 있다고 해요. 또는 미숙아이거나 요로 감염과 같은 균 감염 때문에도 발생할 수 있죠.

집에서 또는 병원에서 검사해요!

아이가 처지거나 너무 많이 잠을 자거나💤, 밝은 조명 아래에서 아이의 피부를 손으로 꾹 눌렀다 뗐을 때 노랗게 되는지 여부를 통해 황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황달 수치 검사는 아이의 발뒤꿈치에서 피를 빼서 확인합니다.


황달, 이렇게 대응하면 돼요.

황달 해결!

상황별로 달라지는 대응법

황달은 모유 수유하는 아가들에게서 종종 보일 수 있는데요. 모유가 부족하거나 충분히 먹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본 후 충분히 먹여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심할 경우💣 모유를 2~4일 중단하여 분유를 먹여 치료 후 다시 재수유를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유를 중단하게 될 경우 꾸준히 유축을 하셔서 모유가 막히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주셔야 재수유가 가능합니다. 

사실 대부분 자연적으로 해결돼요!

아이가 태어나서 생후 2~3일 안에 발생하여 길게는 7일~10일 사이로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입니다.🙎 모유로 인한 경우 2~4일 중단, 5~7일 사이 자연 회복이 가능하니 걱정 마세요! 정도에 따라 약물 투여, 광선요법, 교환수혈 등의 치료법이 있다고 하지만요. 

잘 먹고 잘 싸면 자연스레 빠질 수 있지만 항상 아이의 컨디션과 수유를 어느 정도 하는지, 기저귀를 몇 번 갈았는지 꼼꼼하게 점검해서 병원에 가면 아이의 진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