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후 배뭉침, 괜찮은 건가요?

임신하면 그저 배가 묵직할 거라고만 생각했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자궁이 늘고 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배뭉침 현상을 경험하게 된답니다.😰 갑자기 욱신거리고 배가 뻐근한 느낌, 설마 나만 겪는 건가 싶어 걱정될 수도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임산부가 겪는 배뭉침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배뭉침, 대체 뭔가요?

그냥 배 아픈 거 아녀?

아기집으로 알려진 자궁은 풍선🎈처럼 신축성이 매우 뛰어나요. 그래서 임신 중기가 되면 태아가 자라기 위해 자궁이 빠르게 커지면서도, 원래대로 되돌아가기 위해 수축도 하게 된답니다. 이때, 자궁은 팽창과 수축을 함께 겪으며 배가 뭉치게 돼요. 배뭉침은 주로 배가 어느 정도 나온 임신 중기부터 느끼게 된답니다.

물론 배뭉침은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이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배뭉침의 시간과 빈도가 잦아진다면 유산과 조산의 위험성이 있어요! 또, 출혈과 발열 증세를 동반한다면 어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해요. 만약 조산 위험 진단을 받게 된다면 자궁 근육을 돕는 약을 처방받거나 입원을 하게 될 수도 있어요.


왜 생기는 건가요?

아오 피곤해.... 흠냥

몸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이 차갑고 꽉 끼는 옷을 입으면 자궁 혈류가 원활하지 못해 배뭉침이 생길 수 있어요.💣 또, 계단을 오르거나 잘 때 심하게 웅크리고 자면 배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딱딱하고 저릿한 배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 외에 자궁경부 길이가 짧거나 쌍둥이 임신을 한 경우, 양수가 과다한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배뭉침이 생길 수 있어요.


배뭉침 이렇게 줄여보세요!

행복한 게 제일이다아!!

🍀 바로 휴식을 취하세요.

배에 통증이 느껴지면 등받이가 있는 의자나 소파에 편하게 앉으세요. 누울 때는 왼쪽 옆을 향해 누우면 통증이 완화될 거예요. 이때, 느긋한 호흡으로 심호흡을 해주면 좋아요. 3초 들이마셨다가, 길게 6초 동안 숨을 뱉으세요. 이 호흡을 3분 정도 진행하면 조금씩 배 근육이 부드러워질 거예요.

💗 배를 따뜻하게 하세요.

몸이 차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배뭉침이 심해질 수 있어요.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배를 감싸는 임산부용 속옷을 입으세요. 특히 여름에는 선풍기와 에어컨의 찬 기운이 닿지 않도록 간접 방향으로 쐬세요.

⏰ 규칙적으로 생활하세요.

식사와 수면을 규칙적으로 하여 심리가 불안하지 않도록 하세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하다면 낮잠을 자서 컨디션을 조절해 주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