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중 여행,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려면?!

해외 업무를 소화해야 하는 엄마들부터 임신 중 태교 여행을 계획하시는 엄마들까지! 임신 중 여행🧳에 대해 궁금한 엄마들 많으시죠? 그래서 오늘은 여행 가기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신 중 여행 가능 시기는?

20주 ~28주가 베스트

유산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임신 14주 이전과 합병증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임신 28주 이후는 피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따라서 임신 15주 이후부터 임신 28주 이내, 그중에서도 태동이 느껴지는 임신 20주 이후부터 28주 이내가 최적의 시기예요. 하지만 꼭 기억해 주셔야 할 것이 있어요. 바로, ❗임신 합병증이 없는 시기❗에 여행을 다니셔야 한다는 거예요. 주치의에게 아기 상태와 본인 상태를 꼭 점검✔️받은 이후에 여행을 계획해 주세요!


임산부가 비행기✈️ 타도되나요?

비행기 방사선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비행기를 한 번 탈 때 조사되는 방사선의 양은 최대 1mV예요. 이 1mV는 임신 기간 내 받아도 되는 방사선 양의 약 15% 정도이기 때문에 여행 한 번 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러나 승무원과 같이 비행 업무가 많은 직업에 종사하고 계신다면 꼭 업무를 조정해 주세요!


여행 가능한 거리는?

1시간 마다 걸어주기

거리보다는 이동 시간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5시간 이내라고 말씀드려요. 여행 중 장시간 앉아있고 기내라면 기압과 습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산모들에게 일시적으로 경미한 저산소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에 따라 혈전이나 부종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시간 간격으로 휴게소에 들러 조금 걸으면서 휴식을 취해주세요. 기내라면 기내 흔들림이 없을 때 복도를 중간중간 걸어주세요🚶‍♀️. 또 압박 스타킹을 처방받아 착용하시면 더욱 좋을 거예요.


이 외 기억하면 좋을 것들!

꼭 읽어보고 기억해주세요!

✅중간중간 수분💧 섭취해 주기

✅입덧약 챙기기

✅비행 전 소화 불량을 유발하는 탄산음료 삼가기

✅안전 벨트는 복부에 압박이 없는 한 최대한 팽팽하게 매주기

✅여행지 응급의료센터 유무 여부와 위치 알아두기✔️

✅산모 수첩 및 의사 소견서 지참하기


오늘의 내용이 여행 계획하고 계시는 엄빠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 꼭 숙지하셔서 여행에서 좋은 추억 많이 쌓고 오시길 바랄게요! 건강한 임신 기간 보내세요💙.

출처: 강북삼성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