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집에 오는 날 해야할 일(feat.수유, 수면, 건강 관리 등)

엄빠! 출산을 축하해요🥳. 오랫동안 기다린 아기와의 반가운 만남도 잠시, 조리원 퇴소 후 본격적인 육아 시작에 걱정되신다고요? 걱정마세요! 엄빠의 육아를 돕기 위해 빌리가 신생아기 알아두고 챙겨야 할 것들을 깔끔하게 정리했어요. 지금부터 확인해 볼까요?😉


신생아 수유량과 텀은?

수유텀을 찾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모유 수유일 때?

신생아 시기 엄빠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수유량! 수유는 모유냐 분유냐에 따라 시간과 양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모유의 경우 엄마의 젖이 원활하게 돌지 않아서 혹은 아기의 빠는 힘이 부족해 먹는 양이 부족할 수 있어요. 또 젖병🍼을 사용하지 않아 아기가 얼마큼 먹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 수유 패턴을 잡는 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답니다. 그래서 수유 극초기에는 아이가 원할 때마다 수유를 해주면서 왼쪽과 오른쪽을 몇 분씩 수유했는지 정확하게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아요📝. 가능하면 각각 15분씩 전유, 후유까지 다 먹을 수 있게 하시는 것을 권장해요.

 

모유는 소화가 더 빨라요!

📌적정 수유텀은?

보통 모유를 먹는 아기들이 분유를 먹는 아기들보다 소화가 빠르다고 해요. 아이👶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모유는 평균적으로 2시간~2시간 30분 텀을 가지고 수유를 해주시고, 분유는 3시간~3시간 30분 정도 텀을 두고 수유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월령이 높아지면 조금씩 수유 텀을 늘려 가주세요.


신생아 수면 교육 방법은?

이 시기의 아기는 아직 낮과 밤을 구별하지 못해 밤에 자지 않고 우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엄빠가 체력적으로 지칠 때가 많으실 거예요. 이때 아래의 3가지를 떠올리며 아기 수면 교육💤을 시작해보세요. 100일의 기적이 금방 다가올 거예요!✨


잠깐 STOP! 기다리세요~

📌첫 번째, 잠깐 기다리기 

신생아 시기에는 아기가 자다가 끙끙 앓는 소리💦를 내거나 짧게 울음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깊은 잠과 얕은 잠 주기에 따라 자연스럽게 내는 소리랍니다. 이때 조금 울거나 끙끙거린다고 해서 곧바로 말소리를 내거나 안아 올린다면 오히려 수면 중인 아기를 깨울 수 있어요😅.

반응은 아기가 눈을 똘망똘망 뜨고 놀고 있거나 큰 소리를 내어 1분 이상 울 때😭 해주세요. 가끔 아이에게 곧바로 반응해 주지 않으면 애착 형성에 문제가 될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이 시기에는 아직 애착 형성이나 분리 불안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애착 형성💞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수면교육 1단계: 낮과 밤 알려주기!

📌두 번째, 낮과 밤 알려주기 

신생아 시기에는 어떤 특별한 수면 교육 보다는 기초적인 생활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해가 떠 있고 밝을 때는 낮🔅, 어둠의 왔을 때는 잠을 자야 하는 밤🌃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정도의 교육이요. 그래서 신생아 시기나 영아기에는 되도록 낮에는 밝은 상태 그대로, 밤에는 어두운 상태로 낮잠과 밤잠을 구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 늦은 밤🌙이나 새벽 수유를 하실 때는 아이에게 말을 걸거나 조명을 너무 밝게 켜는 것을 지양해주세요.


소리에 익숙해져요!

📌세 번째, 생활 소음 들려주기 

아이가 낮잠을 잘 때 사람 움직이는 소리나 말소리, 집안일 하는 소리와 같은 생활 소음🔊을 들려주세요. 이는 아이가 낮잠을 잘 때 조금 덜 민감하고 덜 예민해지는 방법이에요. 간혹 아기가 잘 때 조용하게 아무 소리를 내지 않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아기가 밤잠은 물론이고 낮잠을 잘 때에도 굉장히 예민😖해질 수밖에 없어 적당한 소음을 들려주시는 것이 오히려 좋답니다. 


신생아 건강관리 방법은?

뽀득뽀득 깨끗하게~!

📌배변 후 깨끗하게 씻기기

신생아는 보통 하루에 0~7회 정도 배변 활동🧻을 하는데, 배변 후 깔끔하게 씻기는 것은 위생적으로 아주 중요해요. 특히 여아의 경우 배변이 굉장히 묽어 생식기에 배변 찌꺼기들이 많이 묻어나 요로 감염에 걸리기 쉬워 꼼꼼히 씻기는 것🚿이 중요해요. 씻길 때 방향은 여아의 경우 앞에서 뒤로 남아는 방향에 상관없이 생식기 주름 사이사이를 잘 닦아 찌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주세요. 


손/발톱 정리는 기본!

📌손발톱 정리하기

조리원 퇴소 후 아기와 집에 왔을 때 유난히 손톱💅이 긴 아기들이 있어요. 아기의 손톱과 살은 아주 약하기 때문에 손톱이 옷이나 손수건에 걸리면 그대로 살갖이 벗겨질 수 있어 손톱과 발톱 정리✂️는 필수로 해주셔야 해요. 


배꼽도 꼼꼼히 소독해요!

📌배꼽 소독하기

아기의 배꼽을 보면 탯줄이 떨어진 아기들도 있고 아직 떨어지지 않은 채로 집에 온 아기들도 있을 거예요. 탯줄 유무와 관계없이 목욕 후🛁에는 하루에 한 번 배꼽 소독을 꼭 해주세요. 소독하신 다음에는 바로 기저귀를 채우지 말고 잘 건조한 후에 기저귀를 살짝 접어서 채워주세요.


세심하게 지켜봐주세요!

📌황달 체크하기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져요. 하지만 정도가 심한 신생아 황달은 뇌 신경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해요. 특히 모유를 먹는 아기는 분유를 먹는 아기보다 신생아 황달이 더 잘 생겨요. 그래서 황달이 가벼우면 모유 수유를 계속해도 되지만 모유 황달이 심할 때는 1~2일 모유를 중단하고 분유를 먹이면서 상태를 지켜봐야 해요🔍. 보통 생후 8일~10일 사이에 최고 수치였다 서서히 떨어지는데 수치가 떨어지지 않을 때는 광선 치료를 병행하기도 해요. 신생아 황달은 쉽게 치료되지만 그냥 방치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꼭 신경 써주셔야 한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것들을 차근차근 해결해나가다 보면 금방 육아의 달인이 되실 거예요.💪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한 이 시기를 마음에 꼭꼭 담아보세요. 빌리가 아기와 엄빠의 행복한 육아 생활을 응원할게요💙.

출처:이민주육아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