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반복되는 계류유산, 원인과 치료방법은?

계류유산이 반복되거나 총 세 번 이상의 자연유산을 경험하는 것을 반복 유산이라고 해요. 반복되는 유산..🥲 대체 원인이 무엇일까요? 원인 없는 유산이 많다고 하던데, 그럼 그런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빌리와 반복 유산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반복 유산의 원인은?

원인 하나! 염색체 기형

💡염색체 기형 

이 유형은 선천적으로 유전되는 염색체 기형🧬과 후천적으로 우연히 생성되는 염색체 기형🧬으로 구분돼요. 그래서 반복 유산이 지속되면 태아의 염색체 검사🔍를 통해 유산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요.


원인 둘! 항인지질항체증후군

💡항인지질항체 증후군

항인지질항체 증후군은 엄마 몸의 항체가 태반으로 가는 혈류🩸를 막아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을 말해요. 원인 모를 유산이 임신 10주 이내에 연속 3번 이상 되거나 임신 10주 이후에 한 번 이상이면서 항인지질 항체가 양성인 경우 항인지질항체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유산의 원인으로는 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반복 유산의 절반 이상이 이유를 알 수 없어 정확한 치료가 어렵다고 해요.🥲


반복유산 치료방법은?

반복 유산..더 이상 오지 마라😱

💡항응고제와 면역억제제

최근에는 이렇게 습관성 유산이 있는 사람에게 항응고제를 처방해서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하거나 아기를 외부 물질로 인식하지 않게끔 엄마의 면역력을 더 낮춰주는📉 면역억제제를 처방하고 있어요. 보통 항응고제로 아스피린과 헤파린을 많이 처방하고 면역억제제로는 면역글로불린이나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요. 그런데 면역글로불린은 그렇게 검증된 치료 방법이 아니라서 쓰는 병원도 있긴 하지만 보통 소론도라는 경구약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해요. 추가로 아스피린은 태반에서 나오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시험관을 할 때 혈류🩸를 좋게 해 착상을 돕는데 쓰기도 해요.  


과도한 아스피린은 아기에게 좋지 않아요!

💡아스피린 적정 복용량은?

아스피린의 성인 복용량은 500mg인데 보통 유산 치료 목적이면 100mg의 아스피린을 처방받아요. 아스피린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아기에게 라이 증후군(급성뇌염증)이나 심장 기형🫀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아스피린을 처방받았다면 반드시 복용 방법을 따라 주시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의사선생님과 상의는 필수!

💡아스피린 부작용과 중단 시기는?

아스피린은 혈류를 좋게 해서 유산을 예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지혈🩸이 잘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어요. 그래서 잇몸이 약한 임산부의 경우 양치질 중 피가 멈추지 않아 난감할 수 있고 무엇보다 수술할 때 지혈이 되지 않아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유산 예방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드시는 분들은 보통 10주~12주 차에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해요. 예외로 고혈압이 있는 임산부는 출산 2~3주 전에 복용을 중단할 수도 있어요. 


오늘은 빌리와 반복 유산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유산 예방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처방받아 드실 때는 부작용이 없게 복용량과 시기를 꼭 지켜주세요. 빌리는 엄빠가 아기 천사와 만나는 그날까지 항상 함께할게요!💙

출처: 나는 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