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유행 중인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증상과 예방법은?

지난 10월부터 국내 마이코플라스마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어요📈. 환자 중 96%가 어린이 환자라고 하니 엄빠들은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증상과 예방법 등 위주로 빌리가 정리해 보았어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ㅠㅠ무슨 병이 이렇게 많아...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전체 폐렴의 10~3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호흡기 감염병이에요. 4~7년 주기로 유행하며 늦가을에서 초봄(10월에서 4월)사이에 주로 확산되어요. 

2019년 우리나라에서 마지막으로 확산되었으며 4년이 흐른 지금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가 62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96명보다 약 3배 많다고 해요. 이중 79.6%는 1~12세 아이들👧🏻👦🏻👶🏻이었어요. 주로 소아, 청소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으며 어른보다 아이들에게 호흡부전과 흉막액삼출 등 각종 합병증이 더 흔하게 발생해 위험한 질환이라고 하니 엄빠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의!

아프기 싫오!! 내게 오지ㅁ ㅏ!!! 

일반 감기와 달리 심한 기침과 발열🔥이 나타나요. 초기에는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을 호소하다가 목이 쉬고 기침을 하게 되어요. 기침은 약 2주동안 지속해서 악화되며 그 이후 점차 증상이 사라져요. 

그러나 중증화가 된다면 폐렴, 폐농양, 기관지확장증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호흡기 증상 외에도 구토, 복통, 피부 발진, 뇌수막염 등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엄빠들은 증상을 알아두시고 아이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걸린 것으로 의심된다면 빨리 병원🏥에 찾아가 주세요. 


마이코플라스마 물리치는 방법

물러가ㄹ ㅏ!!!!

예방법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백신이 없기에 철저한 위생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특히 이 질환은 지속 기간이 길어서 증상 발생 이후 20일까지 전파가 가능하다고 해요. 쉽게 전파가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예방수칙 준수는 기본이겠죠! 코로나19와  예방 수칙과 비슷하지만 일상에서 지켜야할 몇 가지 사항들을 알려드릴게요.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해 엄빠가 세심하게 챙겨주시길 바라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 기침, 재채기 시엔 입과 코 가리기🙊

✅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진료받고 휴식하기🛏️ 

✅ 증상이 있을 때는 등원하지 않고 사람 많은 곳 피하기

✅ 환자와는 수건, 물컵🥤, 식기 등 구분하여 사용하기

치료법

적절한 항생제 복용 또는 임상경과에 따라 스테로이드 병용를 통해 치료를 받게 되어요.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대부분 자연회복된답니다. 이때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키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주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