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초보 엄빠 필독! 부모 기본 역할 4가지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엄빠님들은 챙겨야 할 것들이 많아지죠. 이것저것 챙기려다 보니 기본적인 것들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빌리가 정신, 심리, 사회적인 부분에서 엄빠가 해주어야 할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정서적인 애정의 공급

가장 기본적인 것이죠!

제일 중요한 엄빠의 역할은 아이에게 안정된 애착💓을 주고 안전 기지가 되어주는 것이에요. 애착은 엄빠와 아이의 끈끈하고 정서적인 관계를 말하는데요. 의식주보다도 중요한 본능이라고도 볼 수 있어요. 안정된 애착이 형성되었을 때 아이는 세상과 사람, 나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얻어 세상을 탐험할 힘💪🏻을 가질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에게 충분한 애정과 애착을 주는 것이 부모의 첫 번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행동과 태도의 모델

엄빠는 아이의 모델!

아이는 엄빠의 모습을 보면서 학습하고 세상을 알아가는데요. 엄빠가 타인을 대하는 방식, 부부가 서로 대화하는 방식들을 보면서 세상을 배워나가요👩🏻‍🎓. 많은 엄빠님들이 아이에게 대화로 교육을 하는 것이 아이를 가르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사실은 말보다 엄빠의 모습을 보고 배우는 것이 훨씬 많기 때문에, 만약 엄빠가 아이에게 해주는 말과 엄빠의 평소 태도가 다르다면 아이는 그 모습에 혼란을 느껴요. 그러니 평소에도 아이가 본받으면 좋을 생활 태도를 보이며 멋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생활 경험의 공급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해줘요.

아이가 크면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찾아가지만, 그 순간에 도달할 때까지 엄빠는 아이에게 발달시기에 맞는 놀잇감과 일반적인 경험 제공을 해주어야 해요. 비싸고 좋은 놀잇감, 크고 거창한 경험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에요. 예를 들면 오늘은 누가 태어난 날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생일을 기억해 주어야 한다는 것 등의 경험을 주는 것이죠🤗. 크리스마스, 명절, 생일 등을 기관에서도 챙겨주지만, 가정에서도 엄빠가 챙겨주세요. 아이가 발달하고 세상을 넓게 보며 호기심을 갖게 하는 것은 엄빠의 중요한 역할이랍니다💡.


훈육과 행동의 조성

훈육은 꼭 필요한 것이에요.

아이를 훈육하는 것이 아이를 혼내는 것이라고 오해해서 훈육을 하지 않으려 하는 엄빠님들도 계신데요. 훈육은 아이에게 옳고 그름을 알려주고 더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으로 훈육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혼을 내는 것보다는 교육이라고 바라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에게 사회적인 규칙은 무엇이고 도덕적인 행동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하나씩 알려주는 거예요. 어떤 것들은 강화해 주고⭕ 어떤 것들은 반응해 주지 않으면서❌ 아이의 행동을 바르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엄빠의 역할인 것이죠.


오늘은 이렇게 엄빠의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어요📑. 생각해 보면 아주 기본적인 것이라서 오히려 챙기지 못하고 있었을 수 있어요. 오늘부터는 내가 이 4가지를 잊지 않고 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면서 우리 아이를 바른길로 이끌어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아요🥰.


출처: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우리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