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예비 아빠도 임신 전 검진을 받아야 한다?!

부부가 함께 산부인과에 첫 방문을 하는 날은 언제인가요? 보통은 임신을 확인한 후에 방문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임신 준비를 위해서 미리 검사를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이때 예비 엄마뿐만 아니라 예비 아빠도 함께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임신 전 검사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 것일까요🤔?


임신 전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신을 원하는 엄빠님들 필수!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그러나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과 임신 준비를 위한 검진은 목적이 달라요🙅‍♀️. 건강검진은 암이나 만성질환 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라면, 임신 전의 검진은 현재 상태가 임신하는데 문제가 되지는 않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죠. 임신 후에 몸의 이상을 발견하게 되면 치료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해가 되지는 않는지 걱정도 매우 커지는데요😥. 임신 전 검사를 하면 자궁근종이나 난소의 혹과 같은 질환을 미리 발견하고 치료받을 수 있어요👍. 임신 전에 받는 상담과 검사는 임신의 확률을 높여줄 수 있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랍니다. 


임신 전 어떤 내용을 상담하나요?

인터넷 서칭은 이제 그만! 전문가와 상담해요~

현재 임신을 해도 괜찮은 건강 상태인지,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는지, 혹시 임신에 방해가 되는 것은 없는지 상담을 해요. 필요하다면 미리 예방접종💉을 하거나 당뇨나 고혈압이 있다면 약물을 조절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평소에 잘못 알고 있었던 임신과 출산 관련 정보를 제대로 배워가고 엄마 아빠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도 단단히 할 수 있어요💕.


어떤 검사를 하나요?

다양한 검사를 진행해요!

엄빠가 함께 받는 검사1️⃣: 혈액 검사

대표적인 임신 전 검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혈액 검사를 통해서 빈혈의 유무나 간 수치 등 혈액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해요🔍. 임신 중에 필요한 항체인 풍진 항체나 수두 항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을 통해 임신 중에 태아에게 감염이 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어요💞.

엄빠가 함께 받는 검사2️⃣: 유전자 검사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 평소에 모르고 있었던 유전병🧬이 발견되기도 해요. 그 병이 임신이나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주지는 않은지 검사해요. 유전병이 있다고 하더라도 미리 유전자나 염색체 검사를 통해서 난임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의사선생님🧑‍⚕️과 상담해 보세요.

엄빠가 함께 받는 검사3️⃣: 성병 검사

부부 중 한쪽에만 전염성 질환이 있는 경우라도 부부관계를 통해 성병이 옮겨갈 수 있고, 이를 모르고 임신을 했다면 태아에게도 전염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임신 전 성병 검사는 필수랍니다! 소변을 통해서 전염성 균의 유무를 체크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서 에이즈, 메독, 헤르페스와 같이 임신이나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병을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해요✔️.

아빠가 받는 검사1️⃣: 정액 검사

예비아빠는 정액검사실에서 무균된 통에 정액을 받아 정액 검사🧪를 진행해요. 정액 검사에서는 ml당 정자의 수, 활동력, 형태 등을 확인하는데요. 참고로 1ml 당 1,500만 개 이상의 정자가 있어야 정상 범위에 해당하고 정자의 형태는 머리부터 꼬리까지 정확한 형태를 갖추어야 건강한 정자💪라고 해요. 정자뿐만 아니라 정액을 통해서도 염증이나 질환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빠가 받는 검사2️⃣: 전립선염 검사

임신을 위해서는 전립선의 건강도 매우 중요해요. 전립선액은 정액의 30% 정도를 만들고,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들은 전립선에서 성숙이 되는데요. 이때 전립선에 염증이 있다면 정액이 양이 줄거나 정자의 질이 떨어지고 정자가 나가는 통로가 막힐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 전립선염과 함께 발기부전, 조루, 사정통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부부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기기도 하죠. 그래서 임신을 준비하기 전 전립선염 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건강도 챙겨주세요👍.


출처:산소형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