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모유수유 궁금증 모음! Q&A

모유 수유🤱🏻를 하면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참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아요. 요즘엔 선택적으로 분유 수유를 하려는 엄마들도 늘고 있고요. 오늘은 모유 수유와 관련해서 엄마들이 자주하는 질문들을 모아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Q1. 모유 수유, 꼭 해야 해요?

선택은 엄마의 몫!

모유 수유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에요. 엄마의 몸 상태, 여러 환경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선택해 주세요. 모유 수유를 하고 싶어도 일찍 복직해야 한다거나, 건강 상의 이유로 분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도 있어요. 그런 피치 못할 경우를 제외하고 고민 중인 엄마가 계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아기에게 좋은 점

✅모유에는 생후 6개월 동안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 다량의 호르몬과 성장 인자를 함유하고 있어요. 또 감염증과 바이러스🦠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물질도 가지고 있어 및 각종 질병 예방 및 두뇌🧠 발달 등에 효과가 있어요.

✅모유를 적절하게 빨고 삼키는 행동은 아기의 턱, 치아 및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답니다. 

✅ 엄마와의 유대감👩‍👦이 강화되어 지능 및 정서 발달에 효과적이에요.

엄마에게 좋은 점

✅빠른 산후 회복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에요.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낮아져요.  

✅유방암, 난소암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해줘요.

✅밤중 분유를 먹이고 젖병🍼을 닦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편하고 경제적이에요.


Q2. 수유 시,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나요?

모유 수유 시 엄마가 먹는 음식에 신경 써 주세욧!!!

🚫 자극적인 음식

지방이 많거나 맵고🌶️ 짠 조미료가 많이 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세요. 고추, 양파🧅, 생강, 마늘 등 향이 강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모유에 영향을 미쳐 아기의 설사나 배앓이를 유발할 수 있어요. 매운 음식은 아기의 항문 주위를 헐게 할 수 있어 조금씩🤏🏻 먹되 항문 주위를 확인해 이상이 있으면 삼가는 것이 좋아요. 엿기름(식혜), 홍삼, 인삼 등은 모유량을 줄일 수 있으니 수유 기간에는 자제해 주세요.

🚫 수은이 많이 포함된 생선

참치, 고등어, 가물치, 옥돔, 메기, 쏘가리 등의 생선🐟에는 수은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엄마가 이런 생선을 다량 섭취 시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어요. 수은에 노출되면 중추신경계🧬가 망가져 영구적으로 미세운동이나 언어, 시공간 지각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해주세요.😱

🚫 뿌리 채소

아기의 원활한 소화를 위해 대부분의 채소는 익혀🔥드셔야해요. 특히 뿌리채소인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마늘 등의 채소를 많이 섭취 후 모유 수유를 할 경우 아기의 배에 가스가 차거나 아플 수 있어요.

🚫 카페인 및 인스턴트 식품 

아기의 간은 카페인☕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카페인이 축적되면 수면장애를 유발할수 있어요. 커피뿐 아니라 코코아, 초콜릿🍫, 탄산음료에도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그리고 인스턴트식품은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나 당이 높은 반면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적기 때문에 가능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답니다. 

🚫 약 복용

엄마가 먹는 약💊은 모유를 통해서 아기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때문에 약을 복용해야 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수유 중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약을 처방받아야 해요.

🚫 술

음주 후 알코올 성분의 90% 이상은 1시간 이내에 모유로 분비된다고 해요. 따라서 술🍷을 한 잔 마셨다면 최소 3시간 후에 수유해야 해요. 3시간이 지나지 않았는데 젖이 불어 모유가 나온다면 모두 짜서 버려주세요. 혹시 과음했을 경우라면 12시간 정도 후에 수유하는 것이 좋아요.    


 Q3. 모유가 잘 나오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으으~안돼~!!

🎈 수유 횟수를 늘려요

수유 횟수가 적으면 모유가 잘 나오지 않게 되고 줄어드는📉 경우가 있어요. 모유가 잘 나오지 않더라도 꾸준히 아기에게 먹이는 게 좋아요. 모유 분비는 아기👼🏻가 유두를 입으로 빨게 됨으로써 분비되는 ‘옥시토신’과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관련되어 있어요. 수유 횟수가 많을수록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고 모유가 많이 나오게 된답니다.

🎈 스트레스에 잘 대처해요

스트레스로 모유가 나오지 않게 되는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니에요. 일례로 출산해서 퇴원 후 환경 등의 변화로 일시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매일 익숙하지 않은 육아, 불규칙한 생활로 스트레스🙍🏻‍♀️도 많겠지만, 낮에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등 잘 대처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해요

수유 중 식생활🥣은 모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특히 철분과 엽산, 칼슘 등의 영양소를 의식적으로 섭취하는 동시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해요. 또한 수유 중에는 탈수💧가 되기 쉬운데요. 식사와 함께 수분 보충도 자주 해주세요.

🎈 전문가와 상담을 해요

출산한 병원이나 조리원, 지역 보건소 등의 모유 수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모유량을 늘리는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Q4. 모유 수유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언제끝나나..

미국 소아과 학회는 6개월 동안 완전 모유 수유를 권장하고 있어요. 이후 고형식🍚을 추가하더라도 24개월까지는 수유를 계속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권장 사항일 뿐 필수는 아니라는 점! 제일 중요한 것은 엄마👩🏻 자신의 건강 상태와 계획에 따라 정하는 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