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복통이 임신의 증거? 임신 극초기 증상 총정리!

현재 임신🤰을 간절히 기다리는 중이라면 임신의 성공 여부가 가장 중요하실 텐데요. 일반적으로 임신테스트기는 관계 후 10일에서 14일이 지난 뒤 사용해야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그보다 더 빨리 임신을 예측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임신 극초기 증상과 임신 사실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임신 극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착상 후 시간이 지나야 증상이 생겨요!

🔖첫 증상은 언제 나타나나요?

보통 배란기에 관계 후 수정과 착상이 되어야 임신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착상 전엔 호르몬 변화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돼요. 착상 시기는 관계 후 7일에서 10일인데📅 이때도 두드러지는 증상이 나타나진 않아요. 하지만 호르몬 증가로 인해 설사, 변비 등의 소화기 계통 관련 증상은 나타날 수 있답니다😂.


출혈이 생긴다면 산부인과 먼저 방문하기

🔖출혈이 생길 수도 있나요?

출혈의 유무는 사람마다 달라요. 사실 월경을 제외한 출혈🩸의 원인은 임신보다 다른 문제일 가능성이 큰데요. 그래서 극초기에는 증상만으로 임신을 구별하긴 어려워요.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은 관계를 맺은 날짜로부터 10~14일 후에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검사하는 것이랍니다🧐.


증상으로 임신을 단정 지을 순 없으니 검사가 필수!

🔖복통이 있으면 임신인가요?

수정 후 착상되면 자궁으로 오는 혈액량이 증가하는데 이때 골반이 울혈이 되고 자궁도 커질 준비를 해서 통증이 발생해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착상이 됨과 동시에 나타나지 않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생겨요. 그래서 임신에 성공해서 배가 아픈 건가 생각할 수 있지만 복통과 출혈은 임신이 아닐🙅‍♀ 확률이 더 크답니다.


임신테스트기에 관해 설명해주세요!임신테스트기 검사 방법

🏷️임신테스트기?

임신테스트기는 '융모성 성선 자극 호르몬' 즉, 태반의 융모 세포에서 분비되는 생식선 자극 호르몬을 검사🔎하는 것인데요. 수치가 5 이하라면 한 줄이 뜨고 최소 10 이상은 되어야 두 줄이 뜨게 돼요. 초음파검사는 수치가 1500~2000 이상⬆️이 되어야 보이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가 두 줄이 떠도 초음파상으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배란기 때도 두 줄이 나올 수 있는데요. 배란기에 증가하는 황체형성호르몬이 융모성 성선 자극 호르몬과 화학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1~2일마다 반복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이렇게 해서 두 번 이상 두 줄⏸️이 나온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커져요.


배란일은 병원에서 검사하는 것이 제일 빠르답니다. 

🏷️배란테스트기?

먼저 배란이란, 여성의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하는 현상을 일컬어요🤓. 이렇게 배란된 난자는 관계 후 나팔관까지 이동한 정자와 만나 수정하면 임신이 이루어질 수 있어요. 보통 배란 전 3일 이내에 임신율이 가장 높으므로 배란일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배란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황체형성호르몬을 배란테스트기로 측정 후 양성이 나온 당일 혹은 다음 날 관계를 맺으면 임신 확률이 높일 수 있답니다. 이런 과정이 번거롭거나 확신이 없다면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임신을 기다리는 중이라면 신체적 변화에 매우 민감한 상태일 거예요🥹. 흔히 '증상 놀이'라고 일컫는 것처럼 심리적 원인이나 생리 전 호르몬 변화에 의한 증상들이 임신에 의한 증상이라고 착각할 수 있어요. 그래서 사실상 임신 여부를 확인하려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거나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해요. 너무 걱정😟하거나 초조해하지 말고 편안한 상태로 기다렸다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출처: 나는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