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젖병 세척, 열탕 소독부터 건조까지 확실하게 하는 방법은?

유축 또는 수유 후에 나온 수많은 깔때기와 젖병들! 사용 방법만 알고 계시다면 주목해 주세요🙋‍♀️. 깔때기와 젖병도 닦는 방법이 있답니다. 아기 용품 세척은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귀찮다고 느낄 수 있지만, 우리 아이의 입에 들어가는 만큼 더 깨끗하게 닦아야겠죠. 오늘은 깔때기와 젖병 세척 방법부터 열탕 소독까지 전반적인 세척 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젖병 세척 전 체크할 사항은?

젖병에서 굳어버리고 세균 번식의 위험도 있어요!

젖병을 세척하기 전 우선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어요❗. 아기가 먹다 남은 모유와 분유는 즉시 버려주도록 해요! 그리고 젖병은 사용 후에 바로 씻는 것이 제일 좋아요. 하지만 현실은 다르죠😥. 바쁜 엄마들은 수유 후에 바로 정리를 하는 것이 힘들어요. 만약 바로 씻지 못한 다면 꼭 먹다 남은 모유나 분유만 즉시 버리고 모유가 묻은 깔때기도 부품을 분리해서 찬물로 헹구기만 해주세요. 아기가 토한 옷도 바로 삶지 말고 찬물로 애벌 후에 세척하라고 하는 것처럼 젖병도 애벌 세척💦을 진행해 보아요.


젖병 세척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전용 세척솔을 이용하면 편리해요.

젖병 세척을 위해 젖병 세정제와 세척솔을 준비해 주세요. 세척솔은 스펀지 세척솔과 실리콘 세척솔이 있는데요. 선호하시는 것으로 선택해 주세요. 젖병 세척은 세척솔에 세정제를 펌핑해서 거품🧼이 나면 젖병 안쪽부터 겉면까지 깨끗이 닦아 주세요. 홈이 파인 젖병 바닥 부분이나 스크류 부분은 큰 솔로 잘 안닦이니 작은 솔로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젖꼭지는 젖꼭지 솔을 사용해서 부드럽게 닦아 주세요. 생각보다 구멍이 잘 찢어지기 때문에 너무 힘을 세게 주거나 서두르지 마세요🙅‍♂️! 젖병은 모두 분리해서 닦아주시고 사용한 유축기, 깔때기 등 부품들도 깨끗하게 닦아 주시면 돼요!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여러 번 헹궈내 주세요. 헹굼용 브러시를 사용하면 더 편리하답니다👍.


유축할 때 쓰는 호스도 세척을 해야 하나요?

모유가 역류했을 경우에는 필수!

유축할 때 보이는 이 호스도 세척을 같이 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 있을 거예요. 따로 세척해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 호스는 말 그대로 요기로 공기만 왔다 갔다 흐르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세척할 필요는 없답니다😉! 하지만 모유가 역류했을 경우라면? 즉시 세척해 주셔야 해요. 세척 방법은 젖병 세정제를 풀어 둔 물을 튜브 속으로 통과시키면서 세척해요. 세척 후엔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주셔야 해요. 수도를 약하게 틀고 물이 호스의 끝까지 통과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호스 안에 남아있는 습기는 세균 번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호스의 습기가 남아있는 상태로는 유축기를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하지만 좁고 긴 호스는 건조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이럴 땐 유축기 본체에 호스를 연결하고 전원을 켜서 유축기에서 나오는 공기의 흐름으로 호스 안의 습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시면 된답니다💜. 


세척 후 소독은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 젖병 소독기를 사용해서 UV 소독하기

젖병 세척을 마친 후에는 UV 소독🎇을 하시거나 열탕 소독🔥을 하기도 해요. 먼저 UV 소독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젖병 소독기를 6개월에서 최대 1년 정도 사용하셨다면 자외선 램프💡는 새 것으로 교체해 주셔야 돼요. 램프 사용 기간이 오래된 경우에는 UV 효과가 없어요. 그래서 물려받았거나 중고로 구매하신 분들은 처음부터 램프를 교체해서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소독기에 넣을 땐 UV를 쫴야 하기 때문에 젖병 뚜껑은 위로, 젖꼭지는 세워서 소독해 주세요!


실리콘 집게를 이용해서 스크래치 없이~

 물을 끓여 열탕 소독하기

두 번째 열탕 소독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냄비 물 끓이고 넣고 빼면 끝이라고 하지만, 사실 열탕 소독은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해요. 열탕 소독이 가장 안전한 소독 방법이다 보니 특히 신생아 시기처럼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열탕 소독 방법으로 많이 해주시는 것 같아요. 열탕 소독은 아기 개월 수에 따라 하루에 한 번, 길게는 일주일에 한 번 해주시기도 해요. 열탕 소독은 주기적으로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열탕 소독을 위한 물이 끓으면 젖병 전체가 잠기도록 넣어주세요. 만약 유리 소재의 젖병일 경우에는 깨질 수 있으니 물이 끓기 전부터 넣어주세요. 만약 젖병이 물 위로 올라온다면 젖병 한 면만 소독되지 않도록 집게로 굴려주세요. 실리콘 소재나 젖병 전용 집게로 사용해 주시면 스크래치가 나지 않아 좋아요. 보통 젖병은 2~3분, 스크류와 젖꼭지, 뚜껑 등의 부품은 30초 정도 열탕 소독해 주어요. 그러나 재질이나 브랜드에 따라 소독 시간이나 방법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변색이나 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품 사용 설명서를 꼼꼼하게 체크해 주세요.

마지막으로는 건조를 해야겠죠?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바짝💨  말리는 것이 중요해요. 열탕 소독 후에는 물방울만 탁탁 털어 내도 금방 건조가 잘 된답니다. 건조 후에는 젖병과 젖꼭지를 조립하고 뚜껑을 닫아서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립해 주세요. 이때는 꼭 손을 깨끗하게 씻어 준 뒤에 조립하도록 해요.


젖병을 세척하기가 힘들어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 오늘 빌리가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하시면 뽀득뽀득 깨끗한 젖병을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수유를 하는 시기에는 젖병을 바로바로 씻기 힘든 시기이니 가볍게 찬물로 헹궈두시는 습관만 들여주세요. 나중에 젖병을 세척할 때도 힘들이지 않고 좀 더 쉽게 세척을 진행할 수 있을 거예요🤗.


출처: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