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전 검사 언제, 어떤 것들을 받아야 하나요?

요즘은 건강한 아이를 갖기 위해 엄빠가 함께 노력하는 추세지요.🥰 임신은 여자만의 문제가 아닌 남자와 여자 모두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만연해졌기 때문인 것 같아요. 통계적으로 볼 때도 난임의 원인이 남성과 여성 모두 40%대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해요. 최근엔 남성 난임 환자가 늘며 임신 계획 전 예비엄빠가 함께 건강을 체크✍🏻하고 있어요. 최적의 몸 상태에서 아기를 맞이할 준비를 하려는 것이죠! 오늘은 임신 전 검사를 언제 하면 좋은지, 어떤 항목들을 받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신 전 검사, 왜 필요한가요?

엄마만 받아야 하는 시대는 지난지 오래라구요~ 엄빠 함께 ㄱㄱ~

임신 전 검사는 엄빠가 함께 받는 것이 좋아요.👍🏻 태아의 건강에 엄빠의 건강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고 임신 기간 중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이 될 만한 요소가 없는지 체크✅해요. 검사 후 이상이 있을 경우 치료받는 기간을 고려해 임신 계획 약 3~4개월 전에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평소 건강에 이상이 없었더라도 국가 건강검진은 기초 항목이기 때문에 임신 준비를 위해서는 엄빠가 함께 필요한 문진들을 받아주세요.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도 임신 전 엄빠가 함께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답니다!


엄빠별 검사 리스트

엄빠! 힘내욧!!!

예비 엄마를 위한 검사✍🏻 

✅ 문진 : 상담을 통해 현재 앓고 있는 병이 있는지,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지, 가족 내 유전 병력이 있는지, 월경 관련 특이사항이 있는지, 임신 혹은 출산력 등을 확인해요.

✅ 혈액검사 : 일반적인 건강검진 상의 혈액🩸검사로 빈혈 유무, 혈소판 수치, 예방접종 항체 등을 체크해요. 풍진이나 A형 간염, B형 간염, 수두 항체가 없을 경우 예방 접종이 필요해요.

✅ 소변검사 : 당뇨 여부, 요도염, 방광염 등을 검사해요. 당뇨가 있는 경우 유산 위험이 높고 기형아 발생 가능성이 커요.🔺

✅ 부인과 초음파 : 자궁의 기형이나 근종, 자궁내막 내 용정 등 자연임신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확인해요.

✅ 자궁경부암 : 자궁경부암은 임신 준비 중이 아니더라도 2년✌🏻 주기로 검진이 필요한데요.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해 자궁경부암 여부를 검사해요.

✅ 갑상선기능검사 : 갑상선 질환이 있으면 임신이 잘 안될뿐더러 유산 위험이 커요. 임신 준비 시기에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치료를 한 후에 임신🤰🏻하는 것이 좋아요.

이외에도 질염균 검사, 고혈압 검사,  흉부 엑스레이 검사, 심전도검사, 치과검진 등도 함께 받으면 좋아요.

예비 아빠를 위한 검사✍🏻

✅ 문진 : 아빠도 상담을 통해 현재 앓고 있는 병이 있는지,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지, 가족 내 유전 병력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요.

✅ 혈액검사 : 엄마와 동일하게 일반적인 건강검진 상의 혈액🩸검사로 빈혈, 신장 기능, 전염병 등의 항체 조사를 해요.

✅ 정액검사 : 정액 수, 양, 운동 상태 등을 검사해요. 검사를 통해 무정자증, 희소정자증, 정자 모양이 기형인 경우 등을 파악하고 정밀 유전자 검사가 필요한 경우 권장한답니다.🤔

이외에도 성 기능 검사, 전립선 검사, 호르몬 검사 등도 함께 받으면 좋아요.


산전검사 VS 임신 전 검사, 의미하는 바가 달라요!

이걸 모르고 그동안 잘못 사용해왔다니...! 

'산전검사'와 '임신 전 검사'! 비슷한 듯 다른 두 단어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정확한 뜻을 알려드릴 테니 상황에 맞게 사용해 주세요!

임신 전 검사✍🏻 

임신하기 전❣️ 예비 엄빠의 가족력, 과거 병력, 식단과 생활방식 등을 확인하는 검사를 의미해요. 부부가 건강한 상태라고 해도 임신 계획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해요. 유전질환의 위험성이 있는 부부에게는 상담을 통해 필요한 검사를 제공하고 임신과 관련된 다양한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산전검사✍🏻 

임신 중❣️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예요. 임신 주수에 따라 기본 혈액검사, 태아 목덜미 투명대 검사, 양수검사, 기형아 검사, 초음파검사, 임신성 당뇨검사, 입체 초음파검사 등 정해진 검사를 받게 된답니다!🤰🏻

출산 후 검사✍🏻 

출산 후❣️ 검진은 산모가 분만 후 정상적으로 몸을 회복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에요. 분만 후 6주가 지나면 자궁과 회음부 상처가 잘 회복되었는지, 혈압은 안정적인지 등을 확인해요.👀 검사 항목으로는 내진, 빈혈 검사, 관절염 검사, 소변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