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귀가 이상해요! 임신 후 이명 증상?

임신🤰하고 나면 큰 이상은 아니지만 소소한 변화들을 경험하게 되는데 ‘임신성 이명’도 그중 하나☝🏻 예요. 조용한 공간에 있을 때 귀에서 윙~ 소리가 나거나 먹먹해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으실 거예요. 임신 초기부터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임신성 이명'!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 알아보아요.💙


임신성 이명, 증상과 원인이 궁금해요!

삐~~~ 어디서 보내는 신호인거지@.@??

특별한 청각 자극⚡이 없는데도 귓속이나 머릿속에서 '삐~', '윙~'하는 소리가 주 3회 이상 발생하고, 귀가 먹먹해지는 것을 느낀다면 임신성 이명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임신성 이명은 혈액량과 혈압의 증가, 호르몬 변화, 출산에 대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생겨요. 

귀는 외이, 중이, 내이로 나뉘는데요. 그중에서 내이는 달팽이관, 반고리관, 전정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귀의 가장 안쪽에 자리해요. 내이는 소리🔊를 감지하고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액체로 가득 차 있으며 형태와 구조가 복잡해서 미로라고 불려요. 임신성 이명은 이 미로가 임신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청각과 평형감각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것이에요. 혈압 상승으로 이명이 발생하는 경우엔 임신성 고혈압이나 임신중독증의 경고 신호🚨일 수 있어요. 따라서 임신 중에 처음 이명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이상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상담을 받으시길 바라요!


어떻게 해야 줄일 수 있나요?

귀마개도 방법!

👂🏻백색소음 듣기

이명은 밤에 잠들기 전처럼 주변이 조용할 때 잘 생겨요. 파도🌊 소리, 시냇물 소리 같은 백색소음으로 증상이 잘 느껴지지 않게 해 주세요.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음악🎼을 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이명 소리 집중도를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조용한 환경 만들기

지하철, 콘서트장, 공사장🏭과 같이 소음이 크게 들리는 곳에서는 귀마개나 보호장구⛑️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아요. 과도한 소음 노출은 이명을 악화시키고 청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큰 소음은 피해주시고 이어폰이나 헤드폰🎧은 전체 볼륨의 50% 이하로, 1시간 이내로 사용해 주세요. 하지만 너무 조용한 환경은 오히려 이명이 크게 들리게 하니 생활습관이나 환경을 개선하여 이명이 느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스트레스 조절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잖아요. 지나친 걱정이나 과로는 삼가고 적절한 휴식🛋️이나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세요.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회복을 도울 수 있어요!

👂🏻염분 섭취 줄이기

산모가 염분🧂을 다량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 임신 중독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이명도 높아진 혈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니 짠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를 줄여주세요. 나트륨이 적은 담백한 식단은 건강한 임신 생활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철분제 복용하기

빈혈😵‍💫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임신 중에는 음식만으로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기 어려우니 의사와 상담 후에 본인에게 알맞은 철분제💊 를 꾸준히 복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