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온도계, 습도계, 탕온계 까지! 이게 다 뭐야?

아기에게 좋은 실내 환경이란 무엇일까요?🤔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해주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신 엄마, 아빠는 여기를 주목해 주세요! 아이들은 어른보다 체온 조절 능력이 부족해서 온도가 높으면 높은 대로, 낮으면 낮은 대로 잔병치레💊를 할 수가 있어요. 또한,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각종 피부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도 있죠. 아이에게 알맞은 실내환경, 지금 바로 알아봐요!


쾌적한 실내 환경의 기본:온도와 습도!

무엇이 있을까요?

온습도계는 왜 필요할까? 

아기는 태어나면 면역력도 약하고 체온조절도 스스로 할 수가 없어요.👶🏻 따라서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는 것은 아이에게 아주 중요해요. 온도가 높으면 순두부 같던 우리 아가의 얼굴에 열꽃이 피는 태열이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탕온계는 무엇이죠?

팔꿈치나 손목 안쪽으로 목욕물 온도🛁를 맞추라고 해서 살짝 담가봤는데, 이게 도통 따뜻한 건지 뜨거운 건지 아리송하죠. 따뜻함의 정도는 개개인마다 다 달라서 탕온계를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나 신생아는 주변 온도 영향을 쉽게 받아 온도를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요.💛 체온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씻기기 위해서는 탕온계를 처음부터 준비해 주시는 게 좋아요.


온습도계와 탕온계 사용법!

아기 물 온도는 몇 도?

구매는 했는데, 이걸 어디에 놓고 써야 하죠?

온습도계는 아기가 주로 머무는 공간에 하나씩 놓아주고, 탕온계는 목욕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니 욕실이나 방에 미리 놓아두세요.✅ 신생아 때는 일정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무조건 따뜻하다고 좋은 게 아니에요. 지나친 난방은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호흡기 질환과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어요.😨 여름에는 25도~26도 정도, 겨울철에는 24도~25도 정도로 유지해 주세요.

습도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요?

적정 습도💧는 50% 정도로 적절한 습도가 유지되어야 해요. 건조하면 나타날 수 있는 안구건조증이나 코막힘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습도가 너무 높으면 각종 세균, 곰팡이 등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해 주세요.👌🏻 또한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은 날이라면 좋은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실내공기를 주기적으로 환기 시켜주시는 것이 좋아요. 


온습도계와 탕온계,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어떤걸 골라야 좋을까?

제품을 고를 때 팁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온습도계는 온도와 습도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제품이 좋아요.👍🏻 온도와 습도는 계절에 따라 수시로 바뀌어 그때그때 적절한 실내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온습도계 기능이 한 번에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편리할 거예요. 그리고 이왕이면 시간도 함께 볼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신생아 때는 시계⏰를 자주 보면서 수유 텀을 맞추기 때문이에요. 좋은 온습도계 하나만 있으면 수유시간과 온도와 습도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아주 편하겠죠.

탕온계는 어떤 제품이 좋아요?

목욕물 온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감이 잡히니 꼭 비싼 것을 사실 필요는 없어요.❌ 목욕물 온도는 37도~39도 정도가 적정온도이고, 10분 이내로 목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탕온계 중에 적정 물 온도가 넘어가면 불을 깜빡깜빡✨하며 뜨겁다고 알려주는 제품이 있어요. 이런 제품을 쓰신다면 물 온도 맞추기가 더욱 쉽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