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기와의 해외여행, 시차 적응은 어떻게 하죠?

최근 들어 코로나 19😷로 꽉 막혀있던 하늘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아기와의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엄빠님들 많으시죠? 꼭 여행이 아니라 주재원이나 출장으로 아기👶를 데리고 해외에 가는 일정이 생기실 경우, 시차 적응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어른에게도 힘든 시차 적응⏰, 아기에게는 어떨지 빌리와 함께 짚어보기로 해요.


1. 낮 동안 햇빛을 많이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낮 시간의 활동량을 UP UP! 

햇볕을 쬐는 것이 수면에 도움을 주나요?

우선 현지의 낮 시간 동안 햇볕🌞을 많이 쬐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수면😴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낮 동안의 활동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주시면 시차 적응⏰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아이가 졸려 하지 않더라도 최대한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주시고 잠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현지 아침에는 무조건 깨워주세요!

굿모닝! 좋은 아침이야

재우는 것보다 중요한 깨우기!

시차 적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침🌄에 깨우는 일인데요. 잘 자고 있는 아기를 깨우는 일은 정말 하고 싶지 않은 마음, 빌리도 이해해요🥲. 하지만 아이가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잤다고 하더라도 아침에 늦잠😴을 자게 되면 시차 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현지의 밤낮에 맞게 바이오리듬🎶을 조절하는 일이 시차 적응의 핵심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3. 오전에 도착하는 비행기가 좋아요

밤비행기? 낮비행기? 뭐가 더 나을까?

저녁 도착 비행기가 바로 재울 수 있어 더 편한가요?

아니요! 저녁에 현지에 도착하는 스케줄보다 아침에 현지에 도착하는 스케줄✈️이 시차 적응에 훨씬 더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 역시 아침🌄에 도착하게 되면 햇볕을 쬘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아기👶를 데리고 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현지 도착 시간 역시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4. 일과의 일관성을 유지해주세요

수면 습관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포인뚜

수면 연관이 있다면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좋아요! 

기상 후에 엄빠와 신나는 음악🎶을 듣는 습관이 있다거나, 애착 인형🧸이 있다거나,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주는 향기💐가 그대로 있다면 낯선 외국에서도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돼요. 그러니 우리 아기의 수면 습관, 루틴을 잘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물건이 있다면 챙겨가시는 것이 꿀팁💕! 


시차 적응 중 낮잠을 재우면 안 된다고 하던데요? 

낮잠을 재우면 아기의 시차 적응⏰이 힘들다는 이야기는 사실이지만 아이 컨디션이 너무 떨어지고 피곤해한다면🥱 짧게 짧게 낮잠을 재우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가능하면 장시간 낮잠은 지양🙅‍♀️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5. 아기가 새벽에 깨서 노는데 어쩌죠? 

아기 상태를 잘 살펴주세용

불을 켜지 말아 주세요!

낮과 밤이 바뀌는 외국에 가면 아기들이 하루 이틀은 새벽🌌에 깨서 놀기도 한다고 해요. 이럴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기 상태를 살펴주시고 불편함이나 아픈 것이 아니라면 불💡을 환하게 켜지 않으시는 것이 좋아요. 또 아기와 놀아주시는 것도 밤에는 피해주세요. 부득이하게 아기👼가 깨어있더라도 조도는 최대한 낮추어주시고 목소리🗣️도 최대한 낮추어 달래주세요.


처음에는 아기도 피곤한 게 당연해요

엄빠에게도 쉽지 않은 시차적응⏰, 아기들도 적응 초반에는 정말 피곤하고 힘들다고 해요. 따라서 일정 초반에는 무리한 일정을 잡기보다는 아이👼의 컨디션을 살피며 낮과 밤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기의 컨디션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니 비상약💊들도 꼭 챙겨주세요.


아기👼와 여행을 할 때 꼭 필요한 것은 일과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육아 일관성 유지를 위해 시차⏰ 적응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여유롭게 여행✈️ 계획을 세워둔다면 엄빠도 아기도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아기들 뿐만 아니라 엄빠님들을 위한 팁들💕도 가득하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출처: 알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