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BCG 접종 팩트체크!

아기👼가 태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하는 접종이 있죠. 바로 BCG 접종인데요💉! BCG 접종은 생후 4주(34일) 이내에 1회 이루어져요. 너무나 작은 아기에게 접종을 하는 것 만으로도 걱정되는데 피내용(불주사)과 경피용(도장형)까지 선택해야 한다니.. 막막하고 어려우셨죠? BCG 접종에 대한 궁금증과 무성한 소문들의 팩트를 체크해드릴게요🤓!



궁금증 1️⃣ BCG는 결핵을 예방하는 백신인가요?
무시무시한 중증 결핵에서 우리 아기를 지켜줘요!

BCG 백신이 결핵균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은 결핵균을 예방하는 효과는 미미하다고 해요😰. 결핵균에 걸리지 않도록 방어하는 백신은 아니랍니다. 

그렇다면 백신은 무슨 역할을 하나요?

소아의 경우 결핵에 걸리면 결핵균이 혈관을 타고 온몸에 감염을 일으키는 파종성 결핵이나 균이 뇌로 가는 결핵 수막염 등의 중증 결핵으로 갈 확률이 높다고 해요🤕. 이때 중증 결핵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이 바로 BCG 백신! 따라서 BCG 백신은 중증 결핵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백신이라고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궁금증 2️⃣ 피내용 백신과 경피용 백신은 무엇이 다른가요?
한 눈에 차이점을 체크체크!

가장 큰 차이점이 뭐에요?

피내용과 경피용은 우선 사용 균주💧가 달라요. 피내용은 덴마크에서 온 균주를 사용하고 경피용은 일본에서 온 균주를 사용하고 있어요. 또한 경피용은 1명씩 주사할 수 있는 개별 포장인 반면, 피내용은 한 병에 10명 분이 들어 있어 4시간 안에 사용해야 하므로 일반 소아과🩺에서는 주로 경피용을 접종한다고 합니다.


백신 효과도 다른가요?

BCG 필수 접종이 시행된 이후, 소아👼가 중증결핵으로 사망하는 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였는데요. 이 효과는 피내용을 접종하든, 경비용을 접종하든 거의 동일하답니다. 


궁금증 3️⃣ BCG 백신은 언제 맞는 것이 좋나요?
빠르고 신속하게 접종해요

신생아를 데리고 자주 외출🚗하기 보다는 아이를 데리고 나올 일이 있을 때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조리원에서 퇴소할 때, 병원🏥에 들려서 하시거나 생후 1개월에 맞는 B형간염 2차💉와 함께 맞으셔도 된답니다. 필수 접종인 만큼, 집에서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접종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백신에 대한 팩트체크를 시작해볼게요🔎

팩트 체크 1️⃣ WHO에서 권고한 백신은 피내용 백신이다?

피내용, 경피용 모두 효과적이라구요!

사실이 아니에요🙅‍♂️ ! 

2018년 WHO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내용을 살펴보면 백신에 많이 사용되는 균주로 도쿄균주를 언급하고 있지만 피내용, 경피용 모두 효과적이며 숙련된 전문가👨‍🔬가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와 있어요.



팩트체크 2️⃣ 피내용이 정확한 용량을 주입할 수 있어 더 효과적이다?
이론상으로는 맞을지도 몰라요

이론상📃으로는 맞는 이야기에요! 하지만 현실과는 조금 다르다고 해요. 

피내용의 주사 용액을 완벽히 주사하기는 너무 어려워요!

그 이유는 피내용 접종의 술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인데요. 워낙 피부가 얇은 신생아들👼에게는 정확히 주사를 놓기가 어렵고 또, 주사를 맞을 때 아기들이 움직이면 접종 시 일정한 용액🧪이 주입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경피용은 9개의 바늘이 달린 주사기💉를 도장처럼 2번 꾹꾹 누르기 때문에 일정하게 들어갈 수 밖에 없답니다.



팩트체크 3️⃣ 피내용이 흉터가 하나만 남기 때문에 더 좋다?

최대한 흉터가 안 남게 해주고 싶은 엄빠 마음, 빌리도 이해해요!

이건 어떻게 보면 맞고⭕, 또 어떻게 보면 틀려요❌. 

흉터 1개 VS 18개 고민중이신가요?

피내용은 흉터는 하나만 남지만 크키가 있어요. 그런데 이것은 접종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아이마다 면역 반응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어떤 아이들은 접종 이후 고름이 나기도 하고 어떤 아이들은 무난하게 지나가기도 해요. 그에 비해서 경피용 백신은 면역 반응이 다소 일정하고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되면 거의 흔적🩹이 사라진답니다. 


팩트체크 4. 경피용은 비소사건으로 신뢰가 안간다? 

비소가 검출되었다고요?

결론적으로는 지금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도 이 백신이 유통되고 있는건가요?

이 사건은 2018년에 일시적으로 있었던 사건인데요. 백신 자체에서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된 것은 아니었고 제품이 섞이게 하는 생리식염수💧에서 비소가 검출되었던 사건이에요. 검출된 비소는 0.039μg로 몸무게 5kg 아기기준 하루 허용치의 38분의 1수준이었지만 모두 회수 조치되었고 현재는 새롭게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BCG 접종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피내용이든, 경피용이든 우리 아이를 지켜주는 고마운 백신이죠? 헤헤💙 무엇보다도 생후 34일 내에 꼭 접종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그럼 오늘도 건강한 육아를 위해 으쌰으쌰 힘내봐요😊 !  

출처: 우리 동네 어린이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