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제대혈 보관 결정, 팩트체크가 필요할 때!

임신 막달, 출산을 앞둔 예비맘들에게는 고민되거나 놓치기 쉬운 출산준비물이 있어요. 바로 ‘제대혈’ 보관! 모르고 지나갈 뻔했던 제대혈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제대혈의 활용 가치를 알고 나면 그냥 지나치기는 어렵다는 예비 엄빠들이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제대혈 보관과 활용과 관련된 정확한 팩트 체크를 해볼게요!🙌


제대혈? 들어본 것도 같구…


궁금한 제대혈, 다 알려드릴게요!


제대혈이 생소한 초보 엄빠라면? ‘제대혈’ 리마인드부터!  

‘제대혈’은 열 달 동안 엄마와 아기를 이어주는 ‘탯줄 속 혈액’을 말해요.💞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이 ‘제대혈’ 속에는, 적혈구와 백혈구를 만들어내는 ‘조혈모세포’와, 뼈와 근육을 만드는 ‘줄기세포’,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세포’가 풍부해 100여가지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는 ‘소중한 생명자원’이에요! 

제대혈 기초지식 먼저 알아보기!


제대혈 정확히 ‘’ 보관하는거야?소듕한 울아기를 위해! 가족을 위해!

100여가지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기 때문!

출산 시 단 한 번! 채취 가능한 제대혈을 보관하게 되면, 향후 혹시라도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보관하는 거예요!🤓 의학 기술의 발달로 최근 줄기세포와 면역세포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제대혈의 활용도 또한 엄청나게 넓어지고 있거든요.

자폐증, 소아당뇨에도 활용된다구?

아직도 제대혈이 백혈병과 같은 희귀 난치성 질환들에만 활용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지만, 실제 국내외 제대혈 활용 치료 사례들을 보면 ✅뇌성마비 ✅발달장애 ✅자폐증 ✅소아당뇨 등의 질환에 활용된 줄기세포 이식의 치료사례가 약 90%에 가까울 정도로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이식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요!

실제 치료 사례가 있어?

이미 뇌성마비와 자폐증 환아에게 자가 제대혈을 주사해 운동능력, 인지능력, 언어능력 등의 증상을 개선한 사례는 각종 논문과 기사 등 매스컴을 통해 잘 알려졌어요.💡  최근에는 제대혈 속 줄기세포로 코로나19 중증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거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에도 제대혈을 이식해 치료에 성공하면서 더 많은 예비맘들이 제대혈의 활용 가치와 앞으로의 발전 잠재력에 더욱 주목하고 있어요.

✅자가 제대혈, 어떤 이식 사례들이 있어? 

① 자폐증 치료 (출처 : Stem Cells Translational Medicine) : 美 듀크대 연구진이 자폐증 환자를 대상으로 자가 제대혈 줄기세포를 주입한 결과 수용적 태도, 사회친화성이 향상되었고📈 단어-그림 표현력이 호전되는 등 자폐증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놀라운 결과가 발표된 바 있어요!    

② 림프종 치료 (출처 : 제대혈 이식사례 인터뷰_셀트리 제공) :  악성 림프종(혈액암 4기) 판정을 받은 한 어린이는 다행히도 출산할 때 보관한 자가 제대혈을 이식 받은 후 건강하게 회복을 했고 현재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 했대요!😊

✅가족(혈연간) 이식 사례도 궁금해!  

① 뇌성마비 치료 (출처 : KBS 뉴스) : 일본에서 동생의 제대혈을 수혈받은 아이가 마침내 혼자 힘으로 걸을 수 있었다는 소식.💪 연구결과 뇌 장애부위로 신경 줄기세포가 뻗어나가고 운동기능이 개선되었다고 발표했죠.  

② 재생불량성빈혈 치료 (출처 : 제대혈 이식사례 인터뷰_셀트리 제공) : 4살 되던 해 중증재생불량성빈혈을 판정을 받게된 어린이. 조직적합성항원(HLA) 타입이 100% 일치한 동생 제대혈을 이식받고 다른 아이들처럼 건강해졌다는 소식이에요.🤗


제대혈 팩트 체크! YES🙆‍♀️ or NO🙅‍♂️

제대혈 궁금증 다 알려드리러 왔어요!

자기 제대혈은 실제 사용 못한다는 말이 있던데사실이야?! 
정답은 NO!🙅‍♀️

제대혈 이식은 조직적합성항원의 일치율이 높을수록 좋은 치료 성적을 보이는데, 혈액질환 중 유전적 소인에 의해 발병하는 2% 미만의 특정 질환을 제외하면 자신의 제대혈은 아기 본인과 100% 일치해 타인의 제대혈에 비해 치료효과가 높아요.📈 또 면역거부반응 등 부작용이 없어 면역억제 치료 또한 병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훨씬 안전하고 유용한 치료 수단이 될 수 있어요! 

왜 아기 제대혈이 아니라, 가족 제대혈이야?

제대혈은 보관 시 부모, 형제·자매 등 가족 간 조직적합성 또한 높아, 아기 뿐 아니라 온 가족의 미래 질병에 대비할 수 있기에 ‘아기 제대혈’이 아닌 ‘가족 제대혈’이라 불리고 있어요.✨

제대혈 보관해도 세포 수 적으면 못 쓰는게 맞아? 
정답은 NO!🙅‍♀️

제대혈 이식은 '조혈모세포'에서 '줄기세포, 면역세포 이식'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어요. 조혈모세포의 경우 혈액암, 백혈병 등 일부 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유핵세포수*가 더 높은 수로 활용되는 경향이 있었어요.🔍 하지만 유핵세포수의 기준은 권장사항일 뿐 제대혈 법규 상 정해진 수치는 아니에요. 

반면, 최근 제대혈 이식에서 많이 활용되는 줄기세포 이식의 경우 적은 양의 유핵세포로도 치료에 활용한 사례들을 다양하게 찾아 볼 수 있으니, 무조건 세포수가 적으면 보관해둘 필요가 없거나 쓸모없다는 말은 잘못된 얘기예요.🧐 혹시라도 보관해둔 제대혈의 유핵세포수가 부족할 경우에도 국내 모든 가족제대혈은행은 기증제대혈의 추가 공급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은 NO! 안심해도 된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1년 말 국내 보건복지부 발표 기준 국내 기증 제대혈 약 5만 유닛(unit) 보유    

보관해두면 앞으로 진짜 많이 활용될까?
정답은 YES!🙆‍♀️

보건복지부에서도 자가 및 가족 제대혈은 향후 줄기세포 치료제, 면역세포 치료제 제제로도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미래적 효용 가치를 지닌다고 발표했어요.🙌 ‘제대혈’ 보관은 지금뿐만이 아니라 향후 언제 발병할 지 모르는 질환의 치료 가능성과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 보관이 장려되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거예요. 


가족제대혈은행 선택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점!

엄빠! 제대혈 보관할 은행 신중하게 쳌쳌!

✅ Check list ① : 기술력과 실제 이식률 확인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등 제대혈 관련 실제 연구 성과를 입증한 곳인지, 실제 치료용 이식이 많이 이루어진 곳인지, 기술력과 안전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 Check list ② : 글로벌 제대혈 은행들과 비교

전세계 의료 선진국을 중심으로 제대혈 보관이 시행되었고 이미 500여곳 이상의 제대혈은행이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제대혈은행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곳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죠?!  

✅ Check list ③ : 신뢰도와 안정성, 많은 엄빠들의 선택도 확인

신뢰도와 안정성 면에서 많은 선배맘들의 선택을 받은 곳이라면 더더욱 안전한 결정이 될 수 있을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