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초기 이 음식 먹어, 말아? (Feat. 생선&음료)

대부분의 임신부들이 수은을 걱정하여 생선을 피하게 될 수 있어요. 실제로 전문가들은 메틸수은이 함유된 생선을 임신부에게 권장량 이상 먹지않도록 추천하고 있죠.😱 메틸수은이 어른은 물론, 태아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걱정되는 생선 섭취! 영향과 섭취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임신 초기 올바른 생선 섭취 방법

맛있겠다...

생선 속 수은, 태아에게 영향을 주나요?

메틸수은은 태아의 신경계통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태아는 태반으로 메틸수은을 흡수하는데 약 임신 4개월부터는 생선을 먹게 되면 체내의 메틸수은이 태반으로 유입되기 때문이에요.👩‍🏫 이 태반의 메틸수은은 태아에게 고스란히 스며들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선 섭취량을 조절해야 해요.

섭취 기준은?

메틸수은의 함량이 적은 편인 보통의 어류와 참치통조림은 1주일 동안 400g 이하로 섭취하도록 해야 해요. 우리가 마트에서 가장 쉽게 사먹는 참치캔의 경우 평균 용량이 100-150g이에요. 그러니 참치캔을 사서 김치찌개를 끓여먹었는데 괜찮을까! 걱정한다면, 그것은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생선은 한번 섭취할 때 60g 정도를 기준으로 두어, 1주일에 6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메틸수은이 높은 생선은?

한편,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편인, 다랑어와 새치류, 그리고 상어류의 경우, 일주일에 100g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며, 1주일 기준 한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요.🐟


임신 중 음료 섭취 

다 마실거다아아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이 전혀 없고, 여러 비타민, 미네랄까지 함유하고 있어 임신부에게 좋아요. 지속적으로 마시게 되면 소화도 잘 되고 활기가 생기기도 한답니다. 

  모과차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모과 속 구연산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마시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생강차

입덧으로 힘들어하는 임산부들에게 생강차 내의 ‘진저롤’이 반응해서 입덧을 완화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생강차는 소화를 잘 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오한이 드는 등, 추위를 느끼거나 몸이 차가워질 때 마시면 좋아요.

  감잎차

레몬보다 월등히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 감잎차는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 철분을 체내에 흡수되게 해서 빈혈 증세를 보이는 임산부들에게 좋아요.

  유자차

유자차 유자는 다른 과일 대비 비타민C가 높은 과일이에요. 유자 100g 기준 비타민C는 레몬의 1.5배에 달하는 105mg이 들어있죠. 또 엽산도 100g 기준 30mg이 들어 있다고 하니, 엽산이 많이 필요한 임산부에게 추천해요. 

커피

커피 속의 카페인은 태아에게 조달되는 산소량을 줄이고, 태아의 심장 발달에 악영향을 주기도 하므로 전문가들은 임산부가 커피를 하루 별다방 TALL 사이즈 이상 마시면 안 된다고 해요.  커피를 마시고 싶다 하더라도 카페인이 태아에게 미칠 악영향을 고려해 커피 섭취량을 줄여야 해요.

  디카페인, 괜찮나요?

만약, 커피를 끊을 수 없어 카페인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다면, 일반 믹스 커피나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보다는 낫지만, 디카페인 커피도 카페인이 소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 일일 카페인 섭취량인 300mg 이내로 마셔야 해요. 무엇보다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최고라고 하니, 커피 한 잔 또는 디카페인 커피는 안심하고 마시도록 해요!

이온음료

  이온음료

이온음료는 다수의 임산부들이 많이 섭취해도 상관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온음료에도 설탕이 가득하다는 사실!😣 따라서 많이 마실 경우 과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아요. 따라서 입덧이 심해 생수를 마시지 못하는 임산부들은 이온음료를 마시기 보다는 차라리 보리차나 둥굴레차 등 곡류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을 추천해요.

  무알콜 맥주

무알콜 맥주의 경우, 아예 알코올이 없는 제품인지, 또는 0% 대의 알코올이라도 포함되어있는 것인지 체크해보도록 해요! 만일 알코올🥂이 1% 미만 함유되어있어 '무알콜'로 분류되는 경우, 사실 알코올이 소량이라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이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예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면 당연히 임산부들이 마셔도 문제는 없어요! 하지만, 일부 무알콜 맥주 중에는 소량이라도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 것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소량의 알코올이라서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고 맥주🍻를 마시게 되면 알코올 성분이 태아에게 악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