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단계별 추천 음식

처음 임신을 하면 모든 것에 조심⚠️하게 돼요. 음식에서 재료 하나하나까지 신경 쓰게 되죠. 임신 초기부터 출산 전까지 무엇을 먹는🤤 게 좋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가 보아요!


임신 초기 추천 영양소/음식은?

음식을 통해 엽산 섭취도 가능해요!

입덧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엽산'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뇌와 척추가 만들어지고, 장기가 형성되기 때문에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 을 적당량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엽산을 제대로 섭취해 주지 못하면 척추나 심장 기형, 신경관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후 3개월 정도는 엽산을 권장량에 맞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엽산을 많이 함유한 식품인 브로콜리, 오렌지 , 딸기 등을 넣어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가벼운 아침식사를 할 수 있어요. 또, 두부 샐러드, 아스파라거스 스파게티, 시금치나물 등의 음식을 통해서도 엽산을 보충할 수 있어 맛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어 좋답니다.

입덧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임신 초기 임산부는 입덧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소화 불량을 겪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것을 겪기도 하죠. 이때, 입덧 완화 메뉴로 과일 셔벗, 비빔국수  , 그래놀라, 오곡쿠키   등을 챙겨 먹게 되면 입덧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입덧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수프, 단호박 수프, 오이 미역 냉국이 있어요. 입맛을 돋움과 동시에 입덧의 정도도 완화할 수 있어 추천해요.


임신 중기 추천 영양소/음식은?

칼슘과 철분은 모두 칭구칭긔 임신 중기 추천 영양소 '칼슘'

임신 중기에는 태아의 뼈와 치아🦷가 형성되는데, 이때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을 다량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태아는 임산부가 섭취한 칼슘의 일부를 흡수하기 때문에 임산부의 혈중 칼슘 함량이 적다면 골밀도가 낮아질 수도 있어요. 

따라서 우유🥛, 치즈, 요거트 등의 유제품을 비롯해 콩으로 만든 두부와 같은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칼슘을 보충하고, 변비도 예방하는 것을 추천해요.

임신 중기 추천 영양소 : 철분

모체로부터 흡수한 철분을 통해 태아의 혈액이 형성되기 때문에 임산부는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권장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등푸른 생선 , 굴, 바지락 등의 해산물 등을 골고루 섭취해서 철분을 보충해야 하죠.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을 위해 유제품과 두부와 더불어 섬유질이 풍부한 시금치, 당근🥕, 호박 등의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이들 채소류에는 철분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신 중기의 임산부들에게 좋답니다.


임신 후기 추천 영양소/음식은?임신 후기 변비 타파!


임신 후기에도 임신 초기나 중기처럼 태아의 두뇌🧠가 계속 발달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태아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아요. 단백질과 비타민이 두뇌 발달에 큰 기여를 하는데요. 콩으로 만든 두부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각종 과일과 콩나물, 시금치 등의 채소류와 감잎차, 유자차 등의 차 종류에는 비타민C 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염분이 적은 음식

임신 후기의 임산부들의 경우, 입맛이 당겨서 짜거나 매운 음식을 종종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음식을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해요. 또한 부종이나 임신 중독증 등에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염분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변비에 좋은 음식

커진 자궁이 항문을 누르게 되고, 몸이 무거워지면서 임산부들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장운동이 저조해지므로, 소화불량이나 변비에 걸릴 것을 미리 대비해야 해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한 바나나 , 단호박, 고구마를 꾸준히 섭취해 관리할 수 있어요. 칼로리도 높지 않기 때문에 체중 조절까지 할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