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자궁외 임신이란?

최근 자궁외 임신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자궁외 임신이 의사들은 자유로운 성생활로 인한 골반염이나 인공유산 등이 자궁외 임신 증가의 주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어요.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자궁외 임신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런 자궁외 임신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궁외 임신의 정의

도대체 왜 일어날까..

✔️ 자궁외 임신이란?

자궁 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 즉 난소에서 나온 난자를 자궁까지 운반하는 난관, 난자를 생산하는 난소, 자궁을 지지하는 여러 인대, 복강,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는 자궁경부 등에 착상되는 임신을 뜻해요.😰 이런 자궁외 임신은 배아가 자라면서 난관을 파열할 수 있어요. 그 때문에 심각할 경우 엄마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어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고 해요.

✔️ 자궁외 임신 원인

자궁외 임신 중 약 50%가량은 난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난관의 문제는 임질균, 클라미디아 등에 의한 골반 감염이 원인이나 자궁내막증, 맹장염, 특정 약물 복용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 병력이 있는 여성은 다음에도 자궁외 임신을 할 확률이 정상 대비 매우 높습니다.

또 최근엔 20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최근 들어 증가한 성생활과 성병 등으로 인해 골반염 등이 증가하면서 더욱 빈도가 늘어나고 있어요. 그리고 인공적인 낙태 수술이나 복부 수술 병력도 원인이 되고 있어요.


자궁외 임신 증상

이런 증상이 있으면 얼른 병원으로!!

✔️ 질출혈

임신으로 인해 생리가 없어진 후 다시 출혈이 나타나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은 간혹 질 출혈이 있을 때 자궁외 임신에 의한 출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월경으로 잘못 생각해 진단이 늦어지기도 해요. 생리를 거르고 1개월 이내에 자궁외 임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25%에 달하는 만큼 주의해야 해요.

✔️ 하복부 통증

자궁외임신의 대부분은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대개 하복부가 아프며, 나팔관이 파열되기 전부터 통증이 생겨요. 배꼽 아래 자궁을 중심으로 왼쪽이나 오른쪽에 또는 양쪽 모두에 통증이 찾아오니 아플 경우 산부인과에 내원하세요.🏥

✔️ 복강 내 출혈

배아가 자라서 나팔관이 파열되면 출혈이 계속되므로 혈압이 떨어지고 맥박수는 빨라져요. 출혈로 인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아랫배가 불러오면서 골반 내에 통증이 느껴져요.


자궁외 임신 치료 방법

증상이 있으면 병원으로!

자궁외 임신은 임신 호르몬 검사, 초음파 검사, 복강경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어요.🙆‍♀️  임신 6주 이전 즉, 초기에 자궁외 임신을 발견했다면 일종의 항암제를 사용해 수정란을 자연적으로 유산시킵니다. 여성의 몸에는 큰 부작용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 6주 이후에 자궁외 임신을 발견했다면 복강경술을 통해 나팔관을 제거합니다. 심한 내부 출혈이 일어난 응급상황에는 개복수술이 진행될 수 있으니 통증이 있으면 빨리 산부인과에 내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