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산후조리, 어떻게 할까? ③ 내 집

출산 후 대부분의 경우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거나, 가족의 도움을 받거나, 집에서 산후조리 하는 방법을 택하죠. 이 세가지 방법 각각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세 번째로 집🏡에서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산후조리하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 베이비빌리와 함께 알아보아요!


집에서 산후조리, 뭐가 좋을까?역시 내 집이 제일 편하지!

전문적인 산후조리도 가능해요!

산후도우미는 산후 체조🧘‍♀️를 비롯해 엄마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산후조리 방법을 알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아기를 돌보는 것도 수월하게 해낼 수 있죠. 또한 큰 아이👶가 있는 경우 큰 아이까지 함께 케어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만 지불한다면 엄마는 살림 걱정에서 벗어나 내 집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어요.

일대일로 아기를 돌볼 수 있어요!

산후조리원은 엄마와 아기👶가 떨어져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해요. 하지만 집에서 전문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을 경우 산후조리원처럼 엄마와 아기와 떨어져 있지 않고 엄마가 있는 방에서 아기를 일대일로 돌봐주기 때문에 산모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어요. 게다가 아기가 울면 바로 안아주고 수유🤱할 수 있으며, 젖 물리는 자세를 교정해주기도 하는 등 전문 산후도우미가 일대일로 돌봐주기 때문에 세심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아기👶를 돌보는 모습을 바로 옆에서 지켜보면서 몸 조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산후조리🏡를 할 수 있어요.

남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시댁과 친정의 도움을 받을 경우 남편👨‍🦱이 적극적으로 산후조리를 도와주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집에서 산후조리를 할 경우, 남편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출·퇴근형 도우미일 경우 남편이 산후도우미🏡가 하는 걸 옆에서 지켜보면서 산후조리나 신생아 돌보기 요령을 터득할 수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산후조리 기간 동안 남편의 적극적인 도움을 통해 엄마의 마음이 편안해지고 외로움 또한 덜 수 있어 산후우울증😥에 걸릴 위험도 낮출 수 있답니다.


집에서 산후조리, 뭐가 나쁠까?왓!?

엄마가 집안일을 하게 돼요.

산후 조리 기간은 엄마가 건강 회복에 집중하며 안정을 취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예요. 하지만 집에서 산후 조리를 할 경우,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는다 하더라도 집안일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려워요. 출·퇴근하는 도우미의 경우, 휴일이나 밤에는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엄마에게 부담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커요.

의견 충돌이 생길 수 있어요.

사소한 부분부터 산후 도우미와 엄마의 의견이 충돌할 위험🛑이 있어요. 산후 도우미는 엄마의 중요한 시기를 함께 보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엄마의 의견 만을 고집하기도 어렵죠. 따라서 산후도우미를 미리 만나 의견이 잘 일치하는지, 육아👶와 가사👫를 어느 선까지 부담할지, 비상시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한 합의를 미리 해두는 것이 중요해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해요.

산후조리원은 산후 체조🧘‍♀️, 요가🧘‍♀️ 등 산모의 건강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해요. 산후도우미 또한 산후 골반 체조나 요가 등 산모의 건강💗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집안에서 진행해야 하다 보니 산후조리원🏣처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