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초기, 이런 식습관 어때요?

임신 초기에 먹어야 할 음식, 
섭취해야 할 영양소들

영양소, 어떻게 챙겨야 하나요?

임신 초기의 임산부들🤰은 먹는 것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는데, 다수의 임산부들이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해 이상적인 식습관을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아요.

✨탄수화물
임신 초기엔 임신 전과 비슷하게 섭취하면 되고,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은 지속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해요.

✨단백질
돼지고기, 소고기, 생선, 달걀, 우유, 치즈🧀와 같은 음식에 동물성 단백질, 콩과 같은 음식에 식물성 단백질이 있는데, 두 종류의 단백질 모두 초기 임산부들에게 좋다고 해요.

✨칼슘
뼈째 먹는 생선 혹은 우유🍼를 통해 섭취할 수 있어요.

✨철분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 정어리, 고등어 등의 등 푸른 생선🐟, 바지락, 굴, 톳, 미역 등의 해산물을🦪 먹는 것을 통해 충족시킬 수 있어요.

✨엽산
약국에서 판매하는 엽산제의 경우, 400mg 이상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으니 추가적인 엽산 섭취는 없어도 된다고 해요.


근데 이 영양소 왜 먹는건데?

알록달록 다양하게 먹어줘요

✨단백질
태아의 두뇌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칼슘,철분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해요. 그리고 철분은 태아가 모체의 철분을 흡입해서 혈액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필수적이랍니다.

✨엽산
태아의 중앙신경계 구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콩의 경우, 영양소인 이소플라본🧪으로 인해 칼슘을 보충시키면서 단백질이 풍부한데, 해독 작용까지 해서 부종을 완화시키기도 한다고 해요.

또, 미역의 경우,풍부한 섬유질과 함께 칼슘도 다량 함유해서 지혈 작용도 한다고 해요. 연근의 경우, 빈혈과 어지럼증😨을 막아내고, 자궁 출혈을 줄이고, 자궁에 좋아 양수정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좋은데,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태아의 뇌신경 발달을 촉진시킨다고도 해요.🧠 


임신 초기에 피해야 할 음식

우우우! 안됩니다!

✨술

태아의 중추신경을 손상시키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해요.

✨참치
수은이나 중금속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하는 것이 좋아요. 전반적으로 맵고 짜고, 한없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건강을 해치므로 각별히 유의하는 것이 좋아요.

✨카페인이나 가공식품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홍차🍵, 탄산음료🥤, 초콜릿🍫 등의 음식은 다량 섭취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이것들, 정말 안되는거야?

어디서 나온 말일까?

✨율무

율무는 한의학에서 배란 촉진 작용이 있다고 하여, 본초학 서적에서 임신기에 신중하게 사용할 약재로 분류되어 있다고 해요. 그러나 이종훈 함소아한의원 원장 인터뷰에 따르면, 일반적인 차로 먹는 양으로는 임신 유지에 문제되지 않는다고 하는 점, 알아두세요!

✨팥

팥은 한의학에서 '적소두'라고 부르는데, 성질이 차가워 임산부에게 권하지 않는다은 말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역시 양의학에서는 일반적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팥의 경우 임신 중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봅니다. 

✨알로에

김소형 한의학 박사의 MBN 인터뷰에 따르면 알로에는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찬 사람이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알로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는 평가가 있다고 해요.


임신 초기에 익혀야 할
올바른 식습관건강하게 신선한 과일을 쉐킷쉐킷!

규칙적인 식습관은 필수!

다수의 임산부들이 즉석식품, 가공식품에 익숙하고 식사 시간을 제대로 맞추기 어려운 경우가 있죠. 하지만, 뱃속의 태아를 위해서라도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해요.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고, 필수적인 영양소🥙가 고루 포함된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해요.

맵거나 짠 음신은 No!

음식은 맵거나 짜고 달지 않게 하고, 기름진 음식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기름진 음식에 다량 포함된 지방질은 소화력을 떨어뜨려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적게, 자주 먹는 습관!

임신 초, 입덧이나 소화불량이 있거나 신물이 넘어오면 생각처럼 제대로 먹을 수가 없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들을 위주로 해서 적게, 자주 먹을 수 있도록 하고 물을 계속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식사 후 반드시 양치질을!

임신 초기, 및 중기에는 양치만 해도 구역질이 올라와 소홀히 할 수 있는데요! 치료가 어려운 임산부는 예방을 위해 양치질을 제대로 하는 것이 좋아요. 입덧이 심하다면 소금이나 생수만으로라도 입안을 헹궈주세요. 철저하게 구강관리를 한다면 구강세정제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이쑤시개는 잇몸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 피하고, 치실과 같은 보조용품으로 깨끗하게 관리해주세요💦. 

임신전이나 임신 후나 권장 열량에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먹는 양을 늘리지 않고, 양질의 음식🥙들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