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했는데 왜 손목이 아파요?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거북목과 함께 새롭게 떠오른 질병인 손목건초염! 장시간 컴퓨터 작업이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손목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해요. 특히, 출산을 앞둔 임산부라면 이 손목 통증을 더욱 잘 살펴봐야 해요. 출산 후에는 늘어나고 약해진 관절이 제자리를 잡기 전, 아기를 돌보면서 손목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손목이 아프지 않던 임산부도 출산 후 아기👶를 돌보며 손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임신 & 육아 중의 손목 통증?
악! 사진만 봐도 괜히 아픈 내 손목!!

릴렉신 호르몬의 나비효과, 손목건초염

임신을 하면 골반을 넓히기 위해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돼요. 릴렉신 호르몬은 모든 관절과 전신의 인대, 연골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에요. 출산 후에도 6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분비되죠. 이러한 호르몬 작용으로 출산 후 관절과 인대가 느슨해진 상태에서 계속 아이를 안고🤱 있다 보면, 손목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다 보면 손목에 힘을 줄 때마다 찌릿찌릿 전기⚡가 오는 것처럼 아프고, 손목 부위가 부으며 딱딱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을 손목건초염이라고 하는데요. 10명의 임산부 중 6명의 걸릴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임신&출산 관련 질병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손목 관절을 지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고, 미세한 손상들이 누적되면서 발생하게 된답니다. 

손목의 통증이 지속되면 순간적으로 강하게 오는 통증으로 인하여 아기를 떨어트릴 수 있는 위험이 생기므로, 통증이 발생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손목건초염의 치료법은?
소듕한 내 손목

손목건초염에 걸렸을 때 제일 효과가 있는 치료법으로는 손목의 사용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신생아를 돌봐야 하는 엄마들은 손목의 사용을 줄이기가 힘든데요. 붓기나 열감이 있을 때는 얼음찜질🧊을 통하여 통증과 부기 등을 가라앉힐 수 있답니다. 

또한, 일주일 정도의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받는다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손목보호대나 부목 등 보조기로 손목의 움직임을 줄여주면 더욱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답니다. 이러한 치료들이 듣지 않을 때는 이미 건초가 너무 많이 손상되어 부분적으로 파열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빠른 병원 진료를 통해 수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건초염 예방법은?손목 통증 미리미리 예방해요~엄마의 손목 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유 자세🤱가 제일 중요합니다. 낮에는 앉은 자세로 무릎 아래에 수유 쿠션으로 받치고, 밤에는 누운 상태에서 수유하여 손목에 오는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아요. 집안일도 손목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고 걸레나 행주를 비틀어서 짜는 행동, 젖병이나 컵 등을 잡을 때도 팔의 전체 힘💪으로 잡는 것이 포인트! 평소에 틈틈이 핫팩으로 온찜질을 해주고, 통증이 있을 때는 엄지 부위를 고정해주는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엄마가 손목이 아프다고 해서 약을 먹거나 꾸준히 병원🏥에 가기 쉽지 않죠. 손목을 사용하지 않고 싶어도 나도 모르게 사용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손목을 사용하되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는 손목보호대! 엄마들이 사용하기 좋은 손목보호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손목보호대 구매 TIP! 이것이야 말로 꿀팁!소재는 부드럽고 통풍이 잘되는 것으로!

엄마 뿐만 아니라 아기에게도 닿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소재인지, 피부 트러블이 나지 않을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팔에 감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보니 통풍💨이 잘되는 면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꿀팁! 통기가 잘되지 않으면 땀띠가 나기도 하고, 출산 후 예민해진 피부에 트러블이 올라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벨크로 타입vs.밴드 타입

디자인의 경우 벨크로 타입과 밴드형이 있어요. 벨크로 타입의 경우 몸에 맞춰 착용할 수 있고, 압박력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나 먼지나 머리카락, 옷의 솜 등이 잘 붙어 관리가 필요하며, 이러한 이물질이 많이 묻을 때 접착력이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끼워서 착용하는 밴드형의 경우, 쉽게 끼고 벗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압박력을 조절할 수 없고, 늘어날 때 다시 복원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나에게 알맞은 디자인과 소재를 선택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적당한 압박이 중요

손목보호대를 사용하는 이유는 손목과 손가락, 손바닥 부분을 적당한 압박으로 감싸주며 손목 근육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것! 하지만 너무 압력이 세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오히려 손가락이 차가워지기도 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어 트러블이 올라오기도 한답니다. 또 반대로 너무 압박이 약하면 손목 보호대의 역할인 지지대 역할을 잘하지 못하게 돼요. 실착이 가능하다면, 직접 착용해보고 나에게 적당한 압박감을 주는 손목보호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