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진통시간을 반으로 확! 줄여주는 방법 1탄

출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임산부라면 그 두려움을 쉽게 떨쳐 낼 수가 없어요. 상상도 안 가는 그 고통을 무려 10시간 이상 진통을 겪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 임산부들을 위해 오늘은 초산 4시간 만에 출산을 한 능력자 라이프테스 노은혜님과 함께 진통 시간을⏱️ 반으로 확 줄여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진통 시간, 진통 주기

진통시간이 10시간이라고 하면 10시간 내내 진통을💫 느끼는 것은 아니에요. 보통은 20~30초 잠깐 아팠다가 10분 정도 괜찮아지고 또다시 20~30초 진통이 오는 긴 진통(진짜 진통)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 진통의 주기 10분이 점점 짧아지다가 1분대 이하로 짧아지게 되면 이때 출산을👶 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힘주기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10시간 진통 시간 중에 힘주기를 하는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예요. 


진통시간, 힘주는 게 아니라 힘 빼기!

그러면 이 전에 9시간에 진통 시간 동안 과연 어떻게 행동하는 게 좋을까요? 이 시기에는 힘을 주는 게 아니라 힘을 빼는 게 중요해요!💡

왜 힘을 빼는 게 중요할까?

진진통이 시작되면 자궁문이 조금씩 열리게 되는데요, 출산에 임박하게 되면 자궁경부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자궁문이 서서히 열리게 돼요. 자궁문이 9cm가📏 열리게 되면 그때부터 힘을 주어 출산을 하게 돼요. 이 자궁문 9cm가 빨리 열리게 되면 진통 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자궁문이 천천히 열리면 진통 시간이 늘어나게 돼요.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는 요소

자궁문은 일종의 근육 덩어리이기 때문에 이완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 따뜻하고🌡️ 몸이 녹는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해요. 수중 감통과 같은 따뜻한 환경을 만들어 주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힘을 빼고 있는 것이 근육 이완에 도움이 돼요. 

또, 호흡은 한숨을 쉬듯이 몸에 힘을 빼는 호흡을 해주는 게 중요해요. 진통시간을 줄이는 호흡법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2탄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