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모유 수유 Q&A

7월 25일 보내드린 빌리레터의 모유수유에 관한 퀴즈 정답은 3번 입니다.💡

Q. 다음 중 모유수유에 관해 옳지 않은 것은? 

1)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젖은 깊숙이 물린다.
2) 모유는 전유와 후유로 나뉜다.
3) 수유 후에만 유두를 깨끗이 닦고 습기를 잘 제거한다.
4) 수유 시간이 너무 짧으면 영양분이 풍부한 후유를 못 먹고 전유만 먹게 된다.

수유 후뿐만이 아니라, 아기의 입이 닿는 곳이니 수유 전에도 깨끗이 닦은 뒤 수유를 시작해야 해요.✅ 모유수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보문에서 꼼꼼하게 살펴보고 미리 공부해봐요.🙌


모유는 언제부터 먹여야 하나요?너 알겠냐? 아니 모르겠는데 언제부터지?

빠르면 출산 직후 시작

가장 빠른 모유 수유 시작 시점은 출산 후 30분~60분 사이라고 해요. 출산 직후 젖을 물려서 아이가 모유 수유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라고 하고, 일부 병원에서는 실제로 이러한 출산 후 직수 시간을 원하면 제공해주기도 한다고 해요.👩‍⚕️ 

영양덩어리 초유

하지만 최근에는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출산 후 엄마가 아이를 만지는 것도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산부인과에 있는 동안 모자동실이 허락되지 않는 경우 퇴원할 때까지도 아기에게 직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다고 하더라도 출산 후 2~5일 안에 나오는 노란색의 초유는 몸에 좋은 각종 미네랄과 필역 물질이 들어있는 영양 덩어리👍에요. 따라서 아이를 낳고 회복 중인 엄마들도 이 시기에는 초유를 유축하여 아기에게 영양을 공급하죠. 

이 글을 읽을 때의 주의할 점! 모유 수유는 상황과 엄빠의 선택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모두가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아도 돼요. 


모유는 어떻게 먹여야 하나요?도무지 모르겠단 말이지?올바른 모유 수유 방법과 자세는 아이와 엄마가 편하게 모유 수유🤱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먼저 젖을 물리는 방법은 깊숙이 물리는 거예요! 그래야 입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고 유두 끝에 상처가 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푹신한 소파에 수유쿠션 등을 활용해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엄마가 편안한 자세를 잡는 것도 중요해요. 앉은 자세가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옆으로 비스듬히 누워 안고 먹이는 방법도 있어요.


적절한 모유 수유 양, 얼마안~큼?
수유맘의 하루...또르르...번갈아 수유하며 젖양 늘리기

출산 직후에는 젖이 돌이 전이라 모유 양이 많지 않을 수 있어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자주 물려주면 모유 양이 서서히 늘어날 거예요. 신생아 때는 아이가 배고파할 때마다👶 수시로 먹이는 게 좋아요. 횟수로는 하루에 8-12 정도에요. 

젖이 돌기 시작해서 젖양이 충분해지고 젖 물리는 게 익숙해지면 간격을 규칙적으로 정해서 먹이면 좋아요. 보통 3~4시간 간격으로 수유를 하면 분비와 아이의 식사 시간의 균형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당하다고 해요. 한번 수유할 때는 한쪽에 10분에서 15분 정도를 먹이되 양쪽을 번갈아가며 먹이는 게 좋아요.

충분한 시간 수유하기

모유는 수분💧과 미네랄을 함유한 전유와 유당, 지방산, 단백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후유로 구성돼요. 모유 시간이 너무 짧을 경우 아이가 영양분이 풍부한 후유를 못 먹고 전유만 먹게 돼요. 그럼 묽은 변을 보게 되고 금방 소화가 돼서 더 자주 젖을 달라고 보챌 수 있으니 적절한 모유 시간과 간격을 꼭 체크☝하세요!


젖몸살😣, 어떻게 하나요?

누가 내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아요!!

✔️ 젖몸살이란?

모유 수유 중엔 흔히 젖몸살이라고 불리는 유방울혈 또는 유두 열상이나 유두 균열 등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유방 울혈은 쉽게 말해 유방에 젖이 고여있는 것이에요. 젖이 충분히 나오지 못하게 되면 유방이 팽팽해지고 열감🔥이 느껴지면서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악화될 경우 유선염으로 번질 수도 있죠. 

✔️ 젖몸살 예방하는 방법

유방울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자주 충분히 젖을 물려서 젖이 나올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해요. 젖양이 너무 많은 경우라면 남은 젖이 나올 수 있도록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가슴을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하고 자주 마사지💆‍♀️해 주는 것도 좋아요. 유두 열상이나 유두 균열 등은 잘못된 자세나 지나친 자극으로 발생해요. 

이럴 경우 유두 아이가 젖을 더 깊이 빨 수 있도록 수유 자세를 바로잡고 유두 보호기나 유두 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유두 보호기를 사용하면 옷에 쓸리지 않아 통증을 완화하고 상처 부위를 보호할 수 있어요.


모유 수유 트러블,
미리 예방할 수 있나요?진짜? 정말?!

✔️ 올바른 수유 자세는 필수

올바른 수유 자세와 유방을 관리하는 습관으로 트러블을 미리 예방할 수 있어요. 젖을 물릴 때 아이가 윗입술을 젖혀서 입을 벌려 유륜 전체를 물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유축기를 사용할 땐 너무 과한 압력으로 유두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압력으로 사용하셔야 해요. 

✔️ 유두 관리하기

또한 유두가 침에 의해 습한 상태가 계속될 경우 세균이 번식하거나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수유 전후 유두를 깨끗이 닦고 소독 후 습기💦를 잘 제거해주세요. 하지만 너무 자주 씻을 경우 지방층이 줄어들어 건조해지면 오히려 상처가 나기 더 쉬운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또 충분한 유방 마사지도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따뜻한 수건으로 유방 전체를 마사지‍해주고 유두 보호크림을 이용해 유두 주변을 마사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