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우울증

임신을 한 이후로 기력이 없고 한없이 우울한 기분을 느끼시나요?😥 자신의 가치로움을 느끼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임신 우울증'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우.울.증. 듣기만 해도 가라앉는 마음이 드는 이 녀석을 어떻게 하면 좋을 지 한번 알아보아요! 


임신우울증?아.. 무기력하다...

늘어난 몸무게? 아픈 몸 때문?

임신을 우울하게 만드는 몇 가지 요인이 있어요. 늘어난 몸무게, 거울을 보니 결혼 전과 달라진 통통한 몸과 얼굴, 여기저기 콕콕 쑤시는 몸... 이것이 심해지면, 임신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데요. 

초기 우울증과 중기 이후 우울증

임신 우울증은 크게 '초기 우울증'과 '중기 이후 우울증' 으로 나눌 수 있어요. 초기의 임신 우울증은 몸의 피로감과 입덧 때문에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태동⚡을 느끼면서 사라진다고 하죠. 하지만 중기 이후의 임신 우울증🌌은 출산 후에도 계속 이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고,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엄마를 우울하게 만드는 것들

힝,, 뚁땽해

호르몬이 엄마를 우울하게 해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함병주 교수 클리닉에 따르면 임신 초기와 출산 후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이 커지면서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해요.🩺

특히 과학시간에 배웠던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가장 큰데, 에스트로겐🧪은 우울증에 매우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작용을 조절하죠. 그렇기 때문에 임신한 엄마는 호르몬에 의해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변화된 상황이 엄마를 우울하게 해요

임산부가 좋은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집에만 있게 되면 오히려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져요. 

엄마가 되는 것이 처음이라 불안한 마음이 우울로 이어질 수 있지요. 임신과 육아에 대한 지식이 자신에게 얼마 만큼이나 있는지 제일 잘 아는 것은 나 자신이기 때문에, 나의 부족한 지식을 느끼면 불안하게 될 수밖에 없어요.😞

남편과의 관계도 중요해요

남편👨‍🦱과의 관계가 점점 소홀해지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엄마는 의지할 곳 없다는 커다란 두려움에 휩싸일 수 있어요. 남편이 임신한 나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서운함을 넘어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어요. 


요즘 짜증이 늘고 우울하다면?

체크체크!임신 우울증 자가진단

✔ 불면증에 시달린다.

✔  복통이나 구토, 두통에 시달리며 몸 상태가 좋지 않다.

✔  입맛이 없거나, 혹은 너무 많이 먹는다.

✔  나의 지금 상황이 절망적이고 부정적으로 느껴진다.

✔  대인기피증이 생겨 주변 사람들을 피하고, 나가는 것을 꺼리게 된다.

✔  일상생활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고 항상 피곤하다.


임신 우울증,
이겨낼 수 있어요! 같이 이겨내자구요!

남편과 주위 사람들에게 다가가 보세요

먼저 다가가기가 쉽지 않다고 느껴지겠지만, 주위 사람의 사랑과 관심👨‍🦱으로 임신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첫 단추가 될 수 있답니다. 혼자 있으면 외롭고 서글퍼져서 우울해져요. 남편,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세요. 식사🍴를 함께하거나 산책, 문화생활을 함께 즐기면서 말이죠. 

엄마가 될 준비는 천천히 해도 좋아요

임신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가 엄마가 될 준비가 되지 않은 나를 인지하는 것이라고 하지요. 엄마가 되는 것은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배우지 않고 잘할 수 없어요. 그러므로 임신과 앞으로의 육아👶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곳의 센터가 주관하는 부모교육에 남편과 함께 참석하거나, 여러 육아 서적을 읽으며 부모가 될 준비를 천천히 해보세요. 미리 알아두면 대처할 방법을 알게 되기 때문에 부담감을 덜어 임신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비타민과 영양제를 섭취해요

임신 우울증으로 마음이 힘들 때 중요한 영양소💊는 바로 트립토판이랍니다.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이 성분은 행복🥰 한 기분과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경물질,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성분이에요.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B2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음식을 보충하여 우울한 기분을 떨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C, 엽산, 마그네슘은 뇌에서 트립토판의 이용률을 높여준다고 하니, 잘 먹는 것도 임신 우울증에 참 중요하답니다.

가벼운 운동을 해보아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을 추천해요. 적당한 산책🚶‍♀️과 체조 등은 몸과 정신을 맑고 상쾌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임신 우울증이 심해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산부인과나 전문 상담센터를 찾아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우울증을 앓았던 적이 있다면 적극적인 자세로 전문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