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산부 체중관리 Tip!

임신 시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분별한 임신 체중증가는 태아와 임신부 모두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답니다. 그래서 임신부가 경각심을 가지고 체중관리를 하려는 노력이 중요한데요. 왜 체중관리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똑똑한 체중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과도한 체중증가는 병을 낳는다!난 아직 배고프다구!임신부가 과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임신성 당뇨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 당뇨는 태반과 태아의 결손을 유발하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또 임신부는 산도가 좁아져서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없게 돼요. 또한 소변으로 요산의 배출이 증가하게 되면서 출산을 하고 나서도 비만, 당뇨병을 앓을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올바른 체중 증가의 범위, 대체 뭘까?

두근두근

임신하기 전 산모의 체중 상태에 따라 권장하는 체중 증가량이 달라지는 데요. 이는 BMI, 즉 체질량 지수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만약 저체중💙이라면 12.5~18kg, 정상체중💚이라면 11.5~15kg, 과체중💔이라면 7~11.5kg 증가하여야 하고요. 비만은 7kg 미만으로 증가해야 한답니다. 그런데 임신 전 과체중 이상이거나 35세 이상은 임신부는 정상이나 저체중보다 증가율이 더 높다고 해요. 그러니 더욱 신경 써서 관리해주시는 게 좋겠죠?

이때 중요한 것은 임신 초~중기에는 5kg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임신 초기는 입덧과 식욕이 저하되는 시기라서 오히려 체중이 감소가 되기도 하거든요. 또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많이 주어야 하는 시기도 아니므로 체중 증가가 요구되지 않는 시기예요.

입덧이 서서히 없어지는 5개월, 임신 중기 이후는 체중의 증가가 필요한 시점인데요. 이 시기부터는 한 달에 1.5Kg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도록 몸무게를 관리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즉 식단관리🥗가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 건 많은 양을 먹는 것이 아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먹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임산부 식단, 이렇게 관리해보자!

뭐야 이 풀떼가리들은!

영양소 따져보기

임산부 식단 조절은 일반적인 다이어트와 다르게 생각하셔야 해요. 임산부는 먹는 양을 줄이기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포인트거든요. 임산부 음식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어느 하나 빼놓지 않고 하루에 골고루 드셔야 한답니다. 주의할 점은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당의 섭취를 아예 멀리하시는 태도는 No No☝! 적당한 섭취를 할 때 제일 좋아요.

지방 잘 챙겨 먹기

크게 지방은 두 종류로 나누어져요. 고기에 들어있는 동물성 지방, 아몬드, 캐슈넛과 같은 견과류🥜에 들어있는 식물성 지방이 있어요. 한 번 섭취를 하면 포만감이 비교적 높아서, 당이 높은 아이스크림, 빵🍞과 같은 간식을 자연스럽게 멀리하게 되니 임신부에게 좋은 식품이 아닐 수 없겠죠? 

정해진 시간에 하루 세끼 

임신부는 12시간 이내에 세 끼를 모두 먹고 후의 12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식습관이에요. 이때 꼭 하루 세끼를 챙겨 드시는 게 좋아요. 세 끼 이하로 먹게 되면 산모는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져서 몸이 약해질 수 있고, 태아도 영양분이 부족해지니 태어난 후에 소아비만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