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니 의사양반... 임신선, 흑백선, 튼살이 다 뭐요?

출산 후 늘어난 배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면서 피부가 쭈글쭈글, 임신선은 더 선명해지는 게 혹시 요즘 엄마의 고민인가요?😲 그렇다면 왜 그런 현상이 생기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9월 19일 뉴스레터 정답은 "4번! 출산 후 2년은 지나야 임신선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가 틀렸습니다!"✅ 임신선은 출산 후 6개월~1년 사이에 사라진다고 해요! 튼살과 다른 임신선에 대한 궁금증! 아래 글을 읽고 해소해보세요.😉


임신선이 튼살이야? 흑백선이야? 

두 종류 다 생기는 것이 일반적!

🌞흑백선은 뭐야?

'임신선'이라고 하면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튼살'과 배에 일자로 길게 생기는 '흑백선'으로 나뉘어요. 베이비빌리도 이 구분에 따라 설명을 해드릴게요. '흑백선'은 영어로는 "Black Line" 또는 "Linea Nigra" 라는 스페인어로 통용되는데요! 보통 임신 5개월 전후로 생겨나고, 구체적인 원인은 밝혀져있지 않으나 임신 중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와 불균형으로 인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어요. 

사실 이 흑백선 외에도 임신 중 검게 변하는 피부 부위들은 많이 있어요. 엄마의 유륜이나 겨드랑이 부분에 흑백 점이 생기거나 피부가 어두워지기도 하죠.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임신 중 분비되며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활성화시켜 부분적으로 검게 변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어요. 

🌞튼살은 잘 알지만 다시 정리!

'튼살'은 임신 중 배가 갑자기 커지면서 실핏줄이 터짐으로 인해 가는 선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임신 개월 수가 늘어나면서 임산부의 배가 팽창하며 발생하게 되죠.💁 보통 임신 5~7개월 사이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약 80%가 겪는 흔한 증상이긴 하지만, 보통 배가 갑자기 많이 나오거나 피하조직이 약한 임산부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배 중간, 배꼽주변, 혹은 명치에서 치골까지 세로로 나타납니다. 꼭 배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고, 가슴, 허벅지 주변에 나타나기도 해요. 색깔은 처음에는 연분홍빛이지만 점차 보랏빛이나 검은빛을 띱니다. 


그냥 받아들이라는 것은 아니에요!

엄마 마음 몰라주면 헥토파스칼킥!!!!!

🤨나는 내가 걱정되는 거라구!

임신 중 발생하는 이런 흑백선이나 튼살이 아기에게 당연히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하지만 우리는 나 자신도 소중한 엄빠들이잖아요! 엄마에게는 영원히 자국을 남기지는 않을지 두려움을 주는 대상일 수 있죠. 일반적으로는 아기를 낳은 후 점점 임신선이 옅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여성에게서는 이러한 임신선이 영구적으로 남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이를 빨리 옅어지게 만들기 위해 엄빠들이 미백제를 사용하거나 시술을 받는다면, 꼭 임신 및 수유 중에도 적용할 수 있는 성분이나 치료인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치료도 있긴 해요!

복부 크기가 늘어나고 튼살이나 임신선이 생기는 것은 우리 몸의 가장 큰 호르몬 변화를 느끼는 신체 부위기 때문이에요.🙆 보통 반년에서 1년이 지나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분비량이 다시 낮아지면서 멜라닌 색소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임신선도 자연스럽게 사라져요. 임신선이 자리를 잡아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개인의 체질마다 천차만별이라는 것!

임신선을 당장 없애기는 힘들지만 로션이나 크림을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하거나 충분히 물을 마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면 점차 나아질 수 있어요.💦 (대부분의 피부 질환이 그러하듯이요!) 또 임신 중 체중이 갑자기 늘지 않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빠의 역할도 있어요!

산후 우울증이 생기는 대부분의 이유는 급격히 변하는 환경과 엄마 몸에도 원인이 있어요. 물론 호르몬으로 인하여 우울증이 찾아오는 요소가 크다고 하지만, 안정적으로 엄마가 원래 일상과 감정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아빠가 잘 지지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늘 한 번 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소중한 아이를 만나게 해준 아름다운 선, 곧 없어질테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자" 그렇게 말해준다면 우리 아빠는 최고!💓